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국민소득계정 항등식
국내총생산(GDP)의 정의를 나타내는 국민소득계정 항등식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GDP의 정의상 항상 참이다.

GDP = 소비C + 투자I + 정부지출G + 순수출NX

Y = C + I + G + NX



1. 폐쇄경제

계산을 간단히 하기 위해, 잠시 수출과 수입이 없다(NX=0)고 가정하자. 그럼 다음과 같이 된다.

GDP = 소비C + 투자I + 정부지출G + 순수출NX

Y = C + I + G


여기서 투자(I)의 구성요소를 밝히기 위해 양 변에서 C와 G를 빼보면 다음과 같이 된다.

GDP - 소비C - 정부지출G = 투자I

Y - C - G = I


이 식은 한 나라의 국내총생산GDP에서 민간소비C와 정부지출G를 빼고 남은 나머지가 그 나라의 총투자I가 된다라는 의미이다. 이때 이 나머지를 국민저축(national saving)이라고 부른다. 그럼,


국민저축S = 투자I

S = I


이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이는 국내총생산에서 민간 혹은 정부가 소비한 것을 빼고 남은 것이 한 나라의 국민저축이며, 그 나라의 투자는 이 국민저축과 똑같다는 뜻이다.


2.개방경제

이제 앞서 생략했던 순수출NX를 도로 집어넣으면 공식은 다음과 같아진다.

GDP - 소비C - 정부지출G = 투자I + 순수출NX

Y - C - G = I + NX


국민저축S = 투자I + 순수출NX

S = I + NX



그런데 순수출NX은 개념상 순해외투자NFI와 크기가 같게 되어 있다.(뒤에서 설명) 따라서 순수출을 순해외투자로 바꿔 쓰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는다.

국민저축S = (국내)투자I + 순해외투자NFI

S = I + NFI


이는 한 나라가 국내투자한 것과 해외투자한 것을 합치면 그 나라의 국민저축이 된다는 뜻이다. 또한 뒤집으면, 한 나라의 국민저축에서 해외투자한 것을 뺀 나머지가 국내투자의 몫이 된다는 말도 된다.

국민저축S - 순해외투자NFI = (국내)투자I

S - NFI = I



3. 순수출NX과 순해외투자NFI가 같은 이유

앞서 순수출은 개념상 순해외투자와 크기가 같게 되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순수출NX = 순해외투자NFI

NX = NFI


그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단순한 순수출 상황(수입 0건, 수출 1건)을 가정해 보자.
수출과 수입이 한 건도 없는 상황에서 한 한국 업체가 처음으로 미국에 물품을 수출하고 수출대금으로 달러를 받는다. 업체는 수출 대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은행에 달러 예금을 해 둔다. 은행은 이 자금을 굴려야 하는데, 수입이 전혀 없는 상태이므로 국내에는 수입 대금을 치르기 위해 달러를 필요로 하는 업체가 없다. 결국 은행은 달러 대출을 필요로 하는 해외 기업에 대출을 해주거나, 미국 채권을 매입하는 방법으로 이 자금을 운영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금융기관을 매개로 하여, 수출은 해외투자로 바뀌게 된다. 물론 수출기업이 이 자금으로 해외 공장을 짓거나, 외화 표시 채권을 매입하여 직접 해외투자를 할 수도 있다.

순수출과 순해외투자가 일치하는 이유는 교환에 의해 국제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수출국이 수입국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팔면, 수입국은 그 대가로 현금이든 현물이든 그에 상당하는 자산을 수출국에 지불해야 한다. 따라서 한 나라가 판매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모두 더하면(NX) 그 나라가 취득한 자산의 가치를 모두 더한 것(NFI)과 같을 수밖에 없다.
by sonnet | 2009/01/05 08:00 | 경제 | 트랙백 | 핑백(1) | 덧글(8)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403132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9/01/05 10:01

... 전의 양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하의 설명에는 국민소득계정 항등식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하다. 덧셈뺄셈만 할 줄 알면 되는 간단한 것이지만, 글의 난삽함을 피하기 위해 별도의 글로 분리해 두겠다.) 그런데 내가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흥미롭게 느낀 점은 한국 사회에서는 이 문제를 다음과 같은 특정한 구도로 이해하는 관점이 지배적이라는 것이다. 미 ... more

Commented by sprinter at 2009/01/05 09:56
음, 이 오래된 방정식을 꺼내시는 이유는?^^ 무언가 또 준비하시는게 있는듯^^ 기대하겠습니다^^
Commented by 고어핀드 at 2009/01/05 09:59
저도 깜짝 놀랐지 말입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9/01/05 10:06
원래는 아이켄그린의 새 책 서평을 쓰는 데 필요해서 시작했는데, 따로 빼 두는 것이 보기에 더 나을 것 같아서 별도로 뺀 것입니다. 뭐, 한 번 해 두면 나중에 쓸모가 있지 않을까요 ;-)
Commented by 지혜의길 at 2009/01/05 14:26
죄송..질문 한가지해도 될까요? 기억이 가물가물해서요. 들어 주신 예에서 수출로 벌어들인 달러를 자국의 중앙은행이 매입하고 중앙은행이 이 달러를 움켜쥐고 있으면... 그것도 해외투자(NFI)가 되는 건가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9/01/07 19:11
네. 그건 구체적으로 어떤 투자가 일어나느냐와는 무관한 개념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좀 쉬울 수도 있겠군요. 그 움켜쥐고 있는 달러라는 게 실제로는 미국 국채잖습니까? 만약 절대 뱉지 않고 무한정 움켜쥐고 있다고 한다면, 그건 채권을 소각해 채무탕감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겠죠? (응용해 보면 현찰을 태워 버려도 똑같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Commented by 지혜의길 at 2009/01/07 23:38
답변 감사합니다.. 다른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되어, RSS로 좋은 글 잘 보고 있읍니다.
Commented by eigen at 2010/11/16 07:15
따라서 한 나라가 판매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모두 더하면(NX) 그 나라가 취득한 자산의 가치를 모두 더한 것(NFI)과 같을 수밖에 없다.

->

Not valid for North Korea.
Commented by 유우 at 2010/11/18 06:43
그렇네요. 지원과 구걸까지 합쳐야 하겠군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