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불가결성과 업적, 그리고 업적의 평가
다음은 이전 글 로버트 포겔의 철도 논쟁, 그리고.에 붙은 코멘트인데, 짧게 답하기가 어려워서 별도의 포스팅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이 말씀에 대한 제 의견은 업적과 (Fogel이 말하는) 필수불가결성은 다른 것(필수불가결성이 있을 경우 업적에 포함됨)이고, 업적 중에 필수불가결한 부분은 상당히 작거나 아예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필수불가결성이 있다고 인정하는 것은 그 크기가 상당히 작더라도 큰 의미를 가지는데, 그것은 어떤 기준을 갖고 판단했을 때 그 지도자는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1등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뉴턴의 예를 들어주셨으니 뉴턴으로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뉴턴의 업적 중 하나로 미적분법의 발견이 있습니다. 그러나 거의 동시에 그리고 독립적으로 라이프니츠도 같은 것을 발견해냈죠. 결국 이 둘이 업적을 놓고 다투는 통에 한때 엄청난 논란이 되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두 사람의 업적을 모두 인정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동시발견이기 때문에 필수불가결성은 아주 작거나 없음이 확인됩니다.

열역학 제1법칙(마이어/헬름홀츠/줄), 진화론(다윈/월러스) 등 과학의 역사에서 이런 사례는 상당히 많습니다. 미국의 선구적 과학사학자인 Robert K. Merton은 이렇게 과학상의 어떤 발견이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발견사례를 수집한 바 있습니다. 그가 수집한 동시 발견 사례는 264건인데 그 중 172가지는 두 사람, 51가지는 세 사람, 17가지는 네 사람, 6가지는 다섯 사람, 8가지가 여섯 사람, 1가지가 일곱 사람, 그리고 2가지가 무려 아홉 사람에 의한 동시 발견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술이나 발명 분야에서도 이런 것이 수두룩한데 가장 유명한 사례로는 전화 발명을 놓고 경쟁하다가 알렉산더 그라함 벨에게 단 몇 시간의 차이로 고배를 마신 엘리샤 그레이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필수불가결성이 입증되지 않아도 업적은 업적으로 인정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써온 개념적 정의를 사용해도 그렇고, 사전적 정의를 따라도 마찬가지인데, 개념적으로는 어떤 사람이 해낸 성과 전체가 업적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현실에서 평균이하의 실적을 올린 일을 "업적"이라고 평가해줄까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그렇게 할 것 같지가 않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남들이 못해낸 일을 해냈다고 생각하거나 스스로 생각할 때 어떤 기준과 대조해 평균 이상의 결과를 내었다고 판단될 때 그제서야 그것을 업적으로 평가해주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들의 평균 매출이 5천만원인데, A씨는 매출이 1억원이면, 그의 성과는 1억원이지 (평균을 빼고 남은) 5천만원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시작하는 건 평균매출인 5천만원을 넘어선 이후부터겠지요.

이런 점을 생각해 보면 우리가 지금 다루는 주제, 즉 측정과 비교가 까다로운 국가지도자란 유형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국가지도자의 업적에 대해 논하는 사람들은 가상적인 대안지도자들의 성취에 관련해 내심 이미 '각자의 주관적인 평균치'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그게 신뢰성이 높은 기준인지 아닌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만.



이번에는 누군가가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증기기관을 개발중이던 제임스 와트를 암살해 버렸다고 가정해 보지요. 그럼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증기기관 역시 전례를 찾을 수 없는 발명품으로 인식되었다. … 일반적인 설명에 따르면, 젊은 제임스 와트는 차주전자에서 솟는 증기를 보고 영감을 얻어 증기기관을 발명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환상적인 전설은 와트가 끓는 주전자에서 솟아나는 증기를 관찰하고 있었다고 전해지는 바로 그 시기에 영국에서 실제로 작동하는 뉴커먼 기관이 존재했다는 사실에 의해서 신빙성을 잃는다. 토마스 뉴커먼의 작동하는 대기압 증기기관이 출현한 1712년과 완벽한 실제 증기기관이 와트에 의해서 제작된 1775년 사이에는 약 60년이라는 틈이 있다. 더구나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와트의 증기기관이 수리를 의뢰받았던 소형 뉴커먼 기관 모델에 대해서 그가 느꼈던 불만족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
1763년 겨울, 와트가 뉴커먼 기관 모델의 수리와 연구를 시작했을 때, 그보다 큰 뉴커먼 대기압기관은 이미 세계의 절반에 해당되는 지역에서 동력원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광범위한 사용에도 불구하고 뉴커먼 기관의 일부 특성이 와트에게 불만족스러웠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그는 뉴커먼 기관을 능가하는 새로운 장치를 제작해 현대적인 증기기관의 탄생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 증기기관은 기술 분야에서 진화적 변화의 소산이었다. 거기에는 어떤 식으로도 과거와의 급격한 단절이 없었다.

Basalla, George., The Evolution of Tech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김동광 역, 『기술의 진화』, 까치, 1996, pp.62-66, 99

이런 상황에서라면 좀 늦어지긴 하더라도 뉴커먼 기관을 이용하던 기술자 중 누군가가 증기기관을 대신 발명할 가능성이 클 것입니다. 결국 여기서 좀 늦어지는 정도가 필수불가결성의 크기인 셈입니다.

그런데 와트의 경우엔 다른 사람들도 증기기관을 발명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제일 먼저 발명을 한 셈이니만큼 그가 1등(=필수불가결성이 존재함)인 것은 분명하고 다만 발명이 얼마나 늦어지는지만 추론하면 됩니다. 반면 우리가 다루는 국가지도자의 경우에는 누군가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대안적 선택들은 업적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니까, 실제로는 그가 1등이 아니어서 필수불가결성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포겔 같은 경우 역사적으로 높은 (업적)평가를 인정받는 철도라고는 해도 그 업적 전체가 필수불가결일 리가 없을 것 같은데 별 근거도 없이 그 업적 대부분이 필수불가결한 것처럼 널리 간주되었다는데 불만을 표출합니다. 이런 근거가 약한 간주가 철도의 역할을 과대평가하게 된다는 것이죠.

필수불가결성은 아주 작게만 인정해도 그가 모든 후보중에 1등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필수불가결성의 크기가 커지면 그가 다른 대안들과는 비교할 수 없이 우수하다는 뜻이 됩니다. 그러니 업적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인 업적 평가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겠습니까?

잘 아시겠지만 지금 논란이 된 박정희 같은 경우 필수불가결성을 놓고 격돌하는 논쟁은 이미 있습니다. 아주 소모적이기 짝이 없죠. 그래서 저는 필수불가결성의 존재든 부존재든, 존재라면 그 크기에 대해 어떤 그럴듯한 설명을 갖고 나올 수 있는지, 부존재라면 효과적인 대안에 대한 근거를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지를 양 측 모두에게 요구해서 패를 까보는 것이 유익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것입니다.

by sonnet | 2008/07/29 11:42 | 정치 | 트랙백 | 핑백(1) | 덧글(26)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84367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8/08/04 14:57

... 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집권 초기 박정희에 대한 가장 주요한 대안적 지도자라고 할 수 있는 이승만과 장면은 박정희를 대신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필수불가결성이 강력히 뒷받침되는 것이지요. 박정희는 기본적으로 쿠데타로 집권했기 때문에 정권의 정통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러한 결함을 경제성장 등 다른 업적 ... more

Commented by 행인1 at 2008/07/29 11:46
박정희 팬클럽이야 위대한 장군님이 아니 계셨다면 남한은 아직도 보릿고개를 헤메고 있엇을 것이라는 신앙을 굳게 지킬테고 그 반대편은 박통 없이도 경제성장은 별탈 없었을 것이라고 할테고....

전 굳이 따지자면 반대편이 되겠군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29 11:57
잘 아시겠지만 정치지도자 박정희의 경제적 성과란 테마는 포겔이 했던 19세기 철도보다도 훨씬 더 어려운 주제일 겁니다. 따라서 양 쪽 모두 아주 별볼일없는 근거와 논리들을 들고올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그래도 길고 짧은 차이가 나올 가능성은 있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三天포 at 2008/07/29 12:09
생각해보면 그냥 그런 사실이 있었고 그사람이 그걸 했다.
그게 대단하고 대단하지 않고는 주관적인 평가의 범주이니
그걸 했다는 사실만을 확인하고 모두 넘어가면 좋을텐데 말이죠
한쪽은 그게 엄청나게 대단했으며- 하고 장황한 전설을 말하고
한쪽은 그게 있었던 무슨 상관임 하고 내리깔려고 하니 거기서 문제가 생기는듯.
그냥 그런 주관적인 평가는 마음속에 담아두면 좋을텐데요
Commented by 파파라치 at 2008/07/29 13:31
그게 다만 주관적인 평가에 그치는 문제가 아닌, 정치적 이슈니까 문제죠... -,.-
Commented by 三天포 at 2008/07/30 01:23
음... 그래도 논쟁 자체의 본질은 이니저니 한다 해도 답이 없는 문제 아니겠습니까.
이리보면 이리 보이고 저리 보면 저리 보이는.
누군가의 평가는 사후 백년부터라고 하는데 너무 이른게 아닐까 싶은 감이 있습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33
사실 그렇게 하는게 소위 '사교적인 자리에서 정치이야기 하지 않기' 같은 규범이 통하는 데서는 지켜지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판은 그런 데가 아니란게 문제일 듯.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08/07/29 12:44
모든건 타임머신을 타고 그 시대로 돌아가서

그 요인을 제거하고 미래로 다시오면 알 수 있습니다....ㅡ,.ㅡ;;;
Commented by 서산돼지 at 2008/07/29 14:04
시간선이 단일하다고 가정하고, 과거에 끼친 영향으로 그때까지 타임머신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면 시간여행자는 요인을 제거하는 순간 그자리에서 사라져버리게 될지 모릅니다. 타임머신이 개발되었다고 해도 시간여행자가 돌아간 미래는 자신이 출발했던 미래와는 다르기 때문에 시간여행자 혼자만 알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시간여행자가 제거한 원인은 원래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간선이 복수라고해도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읍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47
하하, 그럼 원래대로 돌려놓을 때는 다른 사람이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시간여행자를 제거하는 겁니까.
Commented by 행인2 at 2008/07/29 13:59
그래서 어디서인가 필수불가결성이 가장 높은 발명품으로 세종대왕이 발명한 '한글'을 예로 들더군요.
최근에는 한글의 발명자가 집현전학사가 아니라 세종대왕이 독자적으로 발명한 것으로 여기는 것 같던데... (집현전학사 최만리의 반대 등을 근거로)

그건 그렇고, 신동아에 MB 입사동기라는 분의 인터뷰가 있더군요.
http://www.donga.com/docs/magazine/shin/2008/07/10/200807100500006/200807100500006_1.html
MB에 대한 sonnet님의 분석에 참고할 만한 사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39
필수불가결성이 높은 발명이나 인물이 있다는 것은 사회 전체로는 약점일 수 있다는 논의가 앞선 글에 인용한 로젠버그의 의견에 등장합니다. 저도 그 의견에 동의하는 편입니다.

소개해 주신 글은 잘 보았습니다. 정두언 같은 사람의 이야기보다 오히려 MB에 대해 더 잘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Ha-1 at 2008/07/29 16:43
말콤 글레드웰이 '새로운 아이디어는 공기 중에 떠 다니는 무형의 부유물과 같다. 위대한 관찰자들은 그것을 잡아서 세상에 발표한다'는 이야기를 한적이 있지요 ^^ 사실 큰 텀으로 보면 인류 역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발명과 발견들은 교류의 흔적을 뒷받침하지 않고 동떨어진 곳에서 동시에 나타난 적이 많지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59
동시발견이 잘 일어나는 이유는 흔히 말해서 '때가 무르익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좀 운명론적인 표현으로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사회적 수요의 등장, 이 발견이나 발명을 지지 강화해줄 전후방 과학/기술의 성립 같은 것들은 분명히 객관적인 배경이니까요.
Commented by 액시움 at 2008/07/30 23:53
아카식 레코드군요.;;
Commented by Ha-1 at 2008/07/29 16:45
그러나 각종 세렌디피티 - 페니실린과 같은 - 의 예라거나, 이른바 '초기조건에 민감한' 여러 사건들이 IF놀이를 어렵게 만들더라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49
우리가 의사결정론에서 bounded rationality에 대한 문제를 많이 다룬 바 있는데, 사실 이 문제는 그것과 기본적으로 유사한 문제라고 봅니다.
Commented by 어부 at 2008/07/29 21:42
과학/기술은 대부분 전 단계 없으면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가정도 상당히 명확하고, 누가 얼마나 빨리 했냐가 결승점인 경우가 많지만, 국가 지도자 같으면 질문에 대해 명쾌한 답이 존재할 수 있느냐에 의문이 많습니다. '역사적 문제'가 되기 때문에요.

진화론에서도 그렇지만, '비교 연구'로 명확한 답을 얻는 데는 한계가 있듯이 여기서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26
맞습니다. 흔히 말하는 '주제 자체의 난점'이지요.
하지만 이건 그래도 정치학이나 경제학이 일반적으로 다루는 정책결정의 문제와 비슷한 난이도이거나 그것보다는 조금 쉽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미래가 아니라 과거를 평가하는 문제기 때문에 아무래도 미래를 평가하는 것보다는 확정된 정보가 많아지니까요.
Commented by 동쪽나무 at 2008/07/29 22:11
콜럼부스의 달걀 논쟁 같네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14
하하.
Commented by paro1923 at 2008/07/29 23:25
[ 논란이 된 박정희 같은 경우 필수불가결성을 놓고 격돌하는 논쟁은 이미 있습니다.
아주 '소모적'이기 짝이 없죠. ]

...학문의 영역으로 한정짓기엔 현실의 '권총'과 '돈가방'이 걸리기도 한 문제이니만큼,
현재로서는 정말 별볼일없는 낙서들만 넘쳐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14
말씀하신대로, 이게 정치적인 것과 결부되어 있죠. 역사를 어떤 식으로 해석하느냐에 따라 누가 적통이고 누가 사문난적인지가 갈리는지라...
그래도 현재까지 검토가능한 것을 정리하는 작업은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야채 at 2008/07/30 04:43
sonnet님 글을...

1. 업적과 필요불가결성은 다르다. 필요불가결성이 작다고 해서 업적의 크기도 작은 것은 아니다.
2. 단, 필요불가결성이 아주 작더라도 확실히 존재하는 상활과 아예 없는 상황은 전혀 다르다. 그리고 몇몇 경우에 필요불가결성이 있는가의 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3. 박정희와 같은 정치지도자의 경우에는 과학자 등과는 달리 필요불가결성을 명백하게 판단하기가 어렵다.
4. 그러나 이미 필요불가결성에 대한 논쟁은 격렬하게 벌어지고 있으므로, 최소한 논점이 무엇이며 각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필요한 근거가 무엇인지는 분명하게 해 둘 필요가 있다.

대충 이런 의미로 이해했는데, 제대로 이해한 것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지난번 코멘트에서는 업적과 필요불가결성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조금 혼란이 있었던 것 같군요. 자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08
네. 그런 의견입니다. 의견을 주신 덕분에 저도 생각을 정리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Commented by reske at 2008/07/30 07:38
'패를 까본다'는 정말 멋진 표현이신듯. 양쪽 모두 별볼일없는 근거를 들고 나올듯.. 이라는 표현도..;; 개인적으로는 박정희의 필수불가결성을 어느정도 인정하는 쪽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쓸만한 근거를 꺼내올 능력이 될것 같진 않네요 -_-;;;
Commented by sonnet at 2008/07/30 11:10
그런 게 현재의 사회과학이나 역사학이 갖는 한계겠지요.
필수불가결성이 있더라도 포겔이 철도의 경우에서 보여준 것처럼 업적 중 필수불가결한 것의 비중은 흔히 주장되는 것보다는 훨씬 낮을 가능성이 크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