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깨진 유리창
국개론을 진지하게 생각하시는 여러분에게 올리는 포스트(카카루)에서 필자는 소위 '국개론'이 진지한 주장이 아니니까 진지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그것이 어떤 함의를 가질 수 있는지는 다음과 같은 현상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자 Philip Zimbardo는 1969년 깨진 창문 이론을 시험한 몇 가지 실험결과를 공표했다. 번호판을 떼어내고 본네트를 열어둔 채로 둔 승용차를 브롱크스와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각각 세워두었다. 브롱크스에 놓아둔 차는 10분도 지나지 않아 "파괴자들"에 의해 습격당했다. 처음 손을 댄 것은 아빠, 엄마, 어린 아들로 이루어진 일가족으로 라디에이터와 배터리를 가지고 가버렸다. 24시간 후에는 가치있는 물건은 몽땅 사라져 버렸다. 그 후 무작위적인 파괴가 시작되었다. 창문은 깨지고 의자 커버는 찢어지고 온갖 부속이 떼어지고 그리고 어린이들의 놀이터가 되어버렸다. 대부분의 어른 "파괴자"들은 번듯해 보이는 백인이었다. 한편 팔로알토에 놓아둔 차 쪽은 일주일 이상 아무도 손을 대지 않았다. 이 때 짐바르도가 망치를 휘둘러 몇 군데를 부수어 놓았더니 곧 지나가던 사람들이 끼어들기 시작했다. 몇 시간 후 차는 뒤집히고 완전히 파괴되었다. 여기서도 "파괴자"는 멀쩡해 보이는 백인이었다.

방치된 물건은 평소에는 법을 어기는 일 따위는 생각해본 적도 없는 스스로 준법정신이 투철하다고 믿던 사람들에게도 재미나 약탈을 위해 날뛸 절호의 기회를 제공한다. 차의 유기, 절도, 파괴가 일상적으로 일어나며, 과거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아무도 신경쓰지 않을 것이 뻔한" 브롱크스의 혼란스러운 지역사회 분위기가 차분한 분위기인 팔로알토보다 파괴를 훨씬 빠르게 불러일으킨다. 그러나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신호를 보내는 행동에 의해 상호존중의 분위기와 질서를 지키려는 풍조가 흔들렸을 때 파괴는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Wilson, James Q. and Kelling. George L., BROKEN WINDOWS: The police and neighborhood safety, Atlantic, March, 1982


이런 행동양태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방정리를 조금 미루기 시작했을 때 겪게되는 경험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여러 다른 업계에서도 유사한 현상이 발견됨이 잘 알려져 있다.

깨진 창문

오랜 기간 수리하지 않고 방치된 창문 하나가 거주자들에게 버려진 느낌을 스며들게 한다. 당국자들이 그 건물에 별 관심이 없다는 느낌 말이다. 그래서 다른 창문이 하나 더 깨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지르기 시작한다. 낙서가 등장한다. 심각한 구조적 손상이 시작된다. 꽤 짧은 시간 안에 소유주가 그걸 고치려는 의지를 넘어설 정도로 건물이 손상되고, 결국 버려진 느낌은 현실이 되어 버린다.
……
깨끗하고 잘 기능하는 시스템들이 일단 창문이 깨어지기 시작하면 급속도로 악화되는 것을 많이 보아 왔다. 소프트웨어의 부패에는 다른 요인들도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다른 곳에서 다루겠지만 방치는 다른 어떤 요인보다도 부패를 더 가속시킨다.
……
깨진 창문 하나는 - 조악한 설계의 코드, 형편없는 경영상의 결정 등 프로젝트 기간 동안 팀이 동고동락해야 하는 것들 - 내리막길로 가는 첫걸음이다. 깨진 창문이 꽤 있는 프로젝트를 한다면, "나머지 코드가 전부 쓰레기니까 나도 그렇게 하지 뭐."라는 사고로 빠져들기 너무도 쉽다. … 같은 맥락에서, 코드가 청순할 정도로 아름다운(깨끗하고, 잘 설계되었으며 우아한) 프로젝트와 팀에 여러분이 속해 있다면, … 별도의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서 엉망으로 만들지 않도록 노력할 확률이 높다. 비록 불길이 일어날지라도 (데드라인, 출하 날짜, 시사회 데모 등) 엉망진창으로 만드는 첫째 사람이 자신이 되는 것만은 피하려 한다.

Hunt Andrew, Thomas David, The Pragmatic Programmer, Addison-Wesley, 1999
김창준, 정지호 역,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인사이트, pp.35-37


국개론은 기본적으로 대의민주정에 대한 정면 공격이나 다름없다. 다수결의 가치를 폄하하는 한편, 개XX들이 결론을 좌우하는 통치체제의 대안, 예를 들면 민주정을 위협하는 매우 위험한 생각 중 하나인 수호자통치(관대하고 우수한 엘리트들이 멍청한 대중을 대신해 통치해주면 좋다는 주장)을 공공연하게 토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이 때, 이를 우려한 합당한 반론에 대해 내가 찌질거릴 건데 네가 무슨 상관이냐고 쏘아붙여 견제를 효과적으로 무력화한 다음 이런 생각을 계속 퍼트려나가면 어떻게 되겠는가? 깨진 유리창이 급속히 늘어나지 않겠는가?

정치나 사회현상에서는 숫자가 큰 힘을 갖는다. 설령 내용이 전혀 진지하지 않아도, 일정 수 이상의 사람이 심정적으로 동조하는 현상은 누가 뭐래도 의미있는 사회현상이다. 이를 우습게 보고 마땅히 진지하게 대응해야만 할 일을 게을리하면 후에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아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깨진 유리창을 일소하듯이 경범죄 단속에 힘쓰는 것이 중범죄 예방에 효율적인 전략이냐에 대해서는 논란이 좀 있다. 하지만 이것은 확산현상 자체가 존재하지 않으며 잘못 관찰된 것이라는 유형의 논박은 아니다.
by sonnet | 2008/04/23 18:15 | 정치 | 트랙백(2) | 핑백(1) | 덧글(22)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71512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kabbala's me.. at 2008/04/24 01:30

제목 : kabbala의 생각
“국개론은 기본적으로 대의민주정에 대한 정면 공격이나 다름없다. 다수결의 가치를 폄하하는 한편, … 수호자통치(관대하고 우수한 엘리트들이 멍청한 대중을 대신해 통치해주면 좋다는 주장)을 공공연하게 토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토양을 제공한다.” — sonnet...more

Tracked from 길 잃은 어린양의 놀이.. at 2008/04/25 08:14

제목 : 국개론과 그리스 찬미주의자들
이명박 정부의 출범 이후 한나라당을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사람들에게 국개론은 상당히 널리 퍼진 것 같습니다. 표준적인 국개론은 ‘한나라당을 찍은 국민들은 다 개XX다’이고 좀 더 과격하게 발전된 국개론은 아예 제 2의 외환위기를 맞아 이명박을 찍은 대가를 치띠.....more

Linked at 하얀까마귀의 테스트베드 : [.. at 2008/04/25 02:21

... 분하고도 남을 겁니다. 보통 이런 류의 떡밥은 별반 insight를 주지 않고 그저 저질적이고 소모적인 찌질거림만 흥건한 터라 그냥 흘러 넘어가게 되는데, 이번에는 의외로 sonnet옹, chess님, 어린양님 등등 여러 대인들이 뼈 있는 커멘트를 남겨 주신지라, 글들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간단히 메모... - 백성들이 쉽게 선동되고, 정치적 ... more

Commented by PolarEast at 2008/04/23 18:23
엘리트주의를 논하는 이글루스 블로거는 의외로 많습니다. 대부분은 플라톤의 철인정치를 논하는데, '자기네 의견을 반박하는 것은 플라톤에 대한 도전이다. 플라톤은 읽어보았니' 식으로 비판에 대응하더군요.ㅇㅇ

그리고 사실 저렇게 나오면 좀 난감하더군요. 그리스 철학은 잘 모르기 때문에...-ㅂ-

제 개인적으로는 소네트 님이 한번쯤 정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ed by young026 at 2008/04/23 18:23
칠면조도 확실히 찾아야 하는 거고요.
Commented by Ha-1 at 2008/04/23 18:30

임계 질량 이상의 '블랙홀'은 항성도 잡아먹지만, 그 이하는 수만분의 1 밀리초 이내에 '증발'하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임계점'이 어느 정도냐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맑시즘'이 될지 '휴거'가 될 지가 결정될 것이고, 거기에 자원을 들이는 것이 타당하느냐가 판단될듯...

경범죄 중범죄 확산론 걱정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깨진 유리창 이론의 핵심은 경범죄가 '더 많은 경범죄'로의 확산 현상을 밝혀낸 것이니...

그리고 가장 핵심은 'Confirmity'인데 엘리트주의가 이런 유인을 갖을지는 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얼마 전 오마이뉴스에 미국은 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간접선거제를 유지하는가에 대한 기사가 실렸더군요 :)
Commented at 2008/04/23 18:3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bokrhie at 2008/04/23 18:39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들 꽤 많은것 같더군요_-_ 일회성 떡밥이면 진작 사라졌겠죠. 일반화하기는 힘들지만 , 보통 국개론 주장하는 사람들이 이메가 각하를 "히틀러"에 빗대어 말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제가 보기에는 '혜성처럼 등장할 초인 결정권자'에 휩쓸리기 더 쉬워 보이는건 국개론주장하는 사람들 같은데 말입니다.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4/23 18:44
국개론이 오프라인에서는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온라인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습니다만,
국개론 논쟁은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굳이 그렇게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현실에서 크게 변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본문에서는 이런 소리를 안 했지만요.

제가 한 포스트도 이글루스이기에 하는 소리입니다.
다른 곳에서 이런 소리하면 별 소리 다 들어요.

몇몇 이글루스분들이 국개론을 너무 '현실적인 대입'을 하셔서 했던 소리입니다.

물론 제가 한 말이 '정답'은 아닙니다.
저는 어디까지나 하나의 답을 제시한 것 뿐입니다.
소네트 님의 의견도 하나의 답일 수 있겠군요.

아, 그리고 한가지 잘못 생각하시는게 있으신데
전 국개론을 진지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한 적이 없습니다.
Commented by 루시앨 at 2008/04/23 18:52
어찌보면 전체주의의 시작은 국개론이었다!

...라고 말하면 디씨식으로 성지순례 리플이 나중에 될지도-_-;;;ㅋ(라지만 상상하기도 싫군요 그런 미래는.)

현재의 대의민주정 체제의 문제점을 평화적,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해선 저런 이론은 빨리 공박해서 떡밥으로서의 가치를 상실케 하는것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 글에 동의합니다.
Commented by 카카루 at 2008/04/23 18:52
단순히 웃자고 만든 농담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자조적인 농담이라고 했을 뿐입니다만,
그것에 대해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군요.
Commented by Ya펭귄 at 2008/04/23 18:54
"이게 다 놈현 때문이다."도 처음에는 풍자였지만 막판에는 '대세'가 되었지요...


농가성진.
Commented by paro1923 at 2008/04/23 20:21
으음, 제 경우는 미묘한 입장이군요.
국개론에는 부정적인 입장이지만(욕하는 작자들 또한 '국민'이니만큼 하늘 보고 침 뱉기...),
한편으로는 2MB를 서슴없이 칼 Lee굴라로 부르는지라...
Commented by 온푸님 at 2008/04/23 20:37
Ya펭귄 / 그 명제는 아직도 모모모신문들에게는 '참'인거 같습니다 ㅋ

국개론은 그저 술안주거리죠-_-
그래도 블로거가 깨는 창문은 환기를 위한(그 환기구에서 악취나 심지어 독가스가 들어오기도 하지만)정도라고 봅니다~ 어쩌면 이 포스팅은 블로거보다는 미디어쪽에 더 필요하지 아닐까요?

언제나 좋은 관점 잘 보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액시움 at 2008/04/23 22:55
어린 시절에 '저 '번듯해 보이는 백인' 같은 짓거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_-;
Commented by 愚公 at 2008/04/23 23:30
'이게 다 노무현 때문이다'라는 말에도 일말의 진실은 있었지요. 대부분 인간에게 '개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그걸 컨트롤 할 수 있느냐 겠지요.
Commented by lee at 2008/04/23 23:32
그러고보니 묘하게 저런 '백마탄 초인'이 오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왠지 은영전이...
Commented by 궁극사악 at 2008/04/24 01:47
음 소네트님은 전반적으로 글을 잘쓰시는군요.^^; 잘읽고갑니다~
Commented by 행인1 at 2008/04/24 09:37
적절한 시점에 나온 적절한 글이군요. 사실 저도 국개론은 이제 그만~ 이라고 생각하던 차였는데...
Commented by 나츠메 at 2008/04/24 11:14
국개론 말하는 넘들 중에 플라톤의 국가론을 제대로 이해한 사람이 몇이나 있을지..........

sonnet님/
깨진 유리창 이론에 대해 매우 매우 공감합니다. 특별히 중고등학교 학생들 가르쳐 보니 더욱 절실합니다.
Commented by 누렁별 at 2008/04/24 12:16
쓸데 없는 소리를 나불거리는 몇몇들을 특정 국가기관에서 체크할 필요는 있겠지요. 문제가 심각해지면 언제든지 격리/제거할 수 있도록 말이죠.
좌우 이념에 상관없이, 온라인이 불순극단세력의 허니팟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난세에 죽창들고 설칠 잡것들이 여기 저기 보이는 듯 합니다.
Commented by 아이군 at 2008/04/24 12:52
...국개론은 술안주거리.. 내지는 자학소재죠 뭐-_-;;

물론 잠재적인 위험이 있긴합니다만..

아직까지는 그런쪽으로 논조가 가지는 않는듯하더군요.
솔직히... 걍 여러 디씨산 떡밥중 하나가 될듯-_-;;

그나저나
디씨산 떡밥이 결국 소넷님의 글에까지 오르다니
떡밥이 훌륭한 건지, 좌글루스가 뻥튀기를 잘한건지 아님 소넷님이 소심한건지?
(3번째일 가능성은 거의 없죠..)


ps. 출처가 디씨산이다 보니 어투도 디씨인것 같다?
Commented by rainkeeper at 2008/04/24 14:58
저 주장의 논리적 귀결은 후견주의나 계몽주의, 파시즘쯤 될 것 같은데요.;;; 비판이나 선동 목적이 아니라, 단순한 개인적 기분풀이나 한탄, 탄식, 혹은 자성 섞인 자학개그라 쳐도 저건 꽤 싫은데요. (현실 밖 어딘가에 존재하는 이상적 국민을 기준으로) 왜 남까지 싸잡아 욕하는지.-_-
Commented by 야채 at 2008/04/24 16:03
얼마 전까지만 해도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니 언론이 함부로 야유해도 안 되고 예의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고 말하던 사람들이 아닙니까. 이명박 정부에서도 같은 말을 할 거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리고 그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도 않지만) 아무리 그래도 국개론까지 가는 건 좀 아닌 것 같군요.
위대한 국민 운운하다가 국민 다수에 대해 실망한다... 러시아 혁명가들이 독재적 조직으로 흘러간 과정과 유사해 보이기도 합니다. 시대는 돌고 도는 것일까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4/24 17:50
PolarEast/ 대개의 민주정 이론가들이 다 이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쪽을 한번 보시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정체 문제로 플라톤을 죽어라고 때려댄 선수로는 역시 칼 포퍼가 떠오르는군요.

* 민주주의와 그 비판자들(Democracy and its critics) (Robert Dahl)
* 열린 사회와 그 적들(open society and its enemies) (Karl Popper)

young026/ 그래야겠죠. 요즘 돌아가는 분위기로는 그 상대는 너무 강해서 다른 강한 선수를 키운다든가 하는 어떤 대안적 전술을 택하지 않으면, 쉽게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Ha-1/ 말씀하신대로 임계량이 얼마인지가 문제인데, 제가 한동안 지켜보기로는 자연소멸 코스를 밟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일단 제 눈에 띄었고 다른 유효한 반박이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약간의 개인 시간을 쪼개어 다루어 봤습니다.

비공개/ 말씀 잘 알겠습니다. 일단 좀 둘러 보지요.

bokrhie/ 어떤 정치인을 싫어하는 건 비교적 흔한 현상이고 사실 큰 문제도 안 됩니다만, 생각이 민주정에서 심각히 이탈하는 건 좀 그렇죠.

카카루/ 오프라인에서 자주 보이면 거기서도 맞서 격퇴해야 하는 거고, 온라인에서만 보이면 온라인에서만 상대해도 충분한 것이겠지요.

루시앨/ 하하하. 결국 이런 이상한 이야길 끄집어내는 사람들을 빨리 버로우타게 만드는 환경이 성숙한 시민사회의 요소겠지요.

Ya펭귄/ 그 당사자는 그 이야기가 왜 대세가 되었는지 끝까지 이해 못하는 것 같더군요. 노무현이라는 사람은 노태우라든가 오부치 등과는 달리 스스로가 어떤 일의 focus로 비쳐지는 그런 특성을 강하게 가진 사람인 것이 한 가지 원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paro1923/ 사실 특정 지도자에게 반대하는 것 자체는 아주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거기에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보지요. 대통령이 마음에 안 들기 때문에 뭐뭐를 꼬투리 잡아 탄핵해야 된다 내지는 탄핵했으면 좋겠다 이런 이야길 흔히 봅니다. 사실 실제로 벌어지기도 했지요. 이런 건 이미 크게 잘못된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탄핵은 정치가 완전히 궤도를 벗어날 때나 최후의 수단으로 쓰는 '비정상적인 정치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내각제에서 수상의 불신임같은 '정상적인 정치과정의 일부'와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국민들이 탄핵이란 최후의 수단이며 한국 정치의 심각한 실패를 상징한다는 생각 대신, 내가 싫어하는 정치지도자를 자리에서 쫓아내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전술적 수단 정도로 인식한다면 헌정체제 자체가 흔들리겠지요. 국개론이 공공연하게 언급될 때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견제하지 않고 이를 방관하는 환경이란 탄핵을 아주 우습게 언급할 수 있는 환경만큼은 나쁜 거라고 생각합니다.

온푸님/ 사실 미디어쪽은 제가 나서지 않아도 이미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경우는 오히려 사람들이 우스꽝스러운 소리로 치부를 하다보니, 적극적인 대응을 찾아보기 힘들어 직접 나서게 된 것이구요.

액시움/ 크, 그런!

愚公/ 좋은 지적이십니다.

lee/ 하하. 그 소설의 주요한 갈등 구도 아닙니까.

궁극사악/ 반갑습니다.

행인1/ 술자리도 아닌데 들으면 좀 그렇죠.

나츠메/ 사실 저런 걸 보면 사람들이 분위기의 영향에 얼마나 약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누렁별/ 그렇게까지 공안이 다룰 문제는 아닌 것 같구요. 시민사회의 자정력으로 해결될 수 있으면 좋다고는 생각합니다.

아이군/ 저도 떡밥에서 끝나길 바라고 다룬 것이죠, 뭐.

rainkeeper/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찝찝한 이야기지요. 그건 그렇고 '현실 밖 어딘가에 존재하는 이상적 국민'에 맞추기를 기대한다는 비판은 프랑스 혁명을 비판하던 에드먼드 버크의 글에서 비슷한 표현을 본 것 같습니다.

야채/ 자신의 wishful thinking에 세상이 상냥하게 맞춰주길 원하는 사람은 끊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꿈이 큰 사람이 옆에 있으면 일단 피곤부터 하던데...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