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터키의 이슬람 개조 시도
터키 정부 산하의 종교성은 앙카라 대학의 신학자들을 동원해 하디스(예언자 무함마드 언행록)의 근본적인 개정을 시도하고 있다. 터키 관리들은 전통주의 무슬림들 사이에서 이것이 큰 논란이 될 것을 알고 지금껏 하디스의 개정작업에 대해서는 말을 아껴왔으나, BBC에게 이 프로젝트와 그들의 야심적인 계획에 대해 언급하였다.

(예를 들어) 이 프로젝트의 조언자 중 하나인 Felix Koerner에 따르면, 일부 "하디스"로 알려진 것 중에는 당시 사회에 맞추기 위해 예언자 무함마드 사후 수백 년이 지난 후에 만들어진 것도 있다는 것이다.

런던의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의 터키 전문가 Fadi Hakura에 따르면, 터키는 종교의 통치에 복종해야만 하는 것에서 근대 세속 민주주의를 사는 사람들의 필요성에 봉사하는 것으로 이슬람을 재창조하려는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기독교의 종교개혁과 유사한 것입니다. 완전히 똑같진 않아도 그 종교의 신학적 근거를 바꾸는 일이지요."

Fadi Hakura는 지금까지 세속 터키가 이슬람을 위한 새 정치체제를 만들려 해왔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들이 새로운 이슬람을 만들려 하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앙카라 학파" 신학자들은 서구의 비판 철학과 기법을 이용해 새로운 하디스를 만드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그들은 오래 전에 확립된 무슬림 학자들의 규칙을 거부한다는 더욱 과감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것들은 초기 문헌들을 대체한, 후대에 형성되고(더 보수적인) 문헌들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이게 얼마나 근본적인 변화인지 말로 다 표현을 못하겠군요"
(이상은 발췌역)

Robert Pigott, Turkey in radical revision of Islamic texts, BBC, 2008년 2월 26일


이 문제를 이해하려면 하디스에 대한 약간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슬람에서는 예언자 무함마드 생애 말기 몇 년 전부터 두 무슬림이 만나면 한 사람이 새로운 소식(Hadith)을 묻고 다른 무슬림이 예언자의 말씀이나 예언자에 대한 일화를 주고받는 경건한 전통이 확립되어 있었다. 이러한 전통과 관습은 예언자가 사망한 이후에도 계속되었다. 그리고 예언자가 남긴 말씀과 일화는 더 이상 새로운 소식이 아닌 예언자의 어록(Hadith)과 전통(Sunnah)이 되었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남긴 말씀, 행위, 인정, 품성에 관한 사료는 그의 제자들이 수집하여 전집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리고 이 하디스는 이슬람법을 판결할 때 꾸란 다음으로 중요한 법원이 된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무아즈 빈 자발을 까디(qadi: 판관)로 예멘에 보낼 때에 그와 대화한 하디스를 보자.

예언자: 의문이 일어날 때 너는 어떻게 결정을 내리겠느냐?
무아즈: 알라의 책에 따라 결정하겠습니다.
예언자: 그런데 만약 알라의 책에서 해답을 찾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무아즈: 그 때는 알라의 사자의 순나에 따라 결정하겠습니다.
예언자: 만약 꾸란에서도 순나에서도 그 답을 찾지 못하면 어찌 하겠느냐.
무아즈: 그 때는 주저 없이 제 자신의 이성에 따라 결정하겠습니다.

이 대답을 듣고 예언자 무함마드는 크게 기꺼워하며 이렇게 말하였다.
“알라를 기쁘게 하는 대답이로다. 알라의 사자(무함마드)의 사자(무아즈)를 이끌어 주시는 알라께 찬양을 드릴 지어다.”

이 하디스는 이슬람법의 우선순위를 말해준다.

1. 알라의 책(꾸란)
2. 예언자의 언행과 전통(하디스/순나)
3. 1&2에서 이성을 이용해 유도된 결론.(이즈티하드)

1번과 2번, 즉 법 해석에 관해 꾸란이나 순나 구절에서 직접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경우는 결론이 확고부동하지만, 실제 이슬람법 전체에서 보면 이런 부분은 매우 작다. 그래서 이슬람법의 대부분은 이즈티하드라고 불리는 일련의 유추, 해석 과정을 통해서 유도된다.
정확한 비교는 아니지만 둘 사이에는 넘을 수 없는 중요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꾸란과 순나는 헌법, 이즈티하드는 법률쯤 되는 느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하위법은 상위법을 건드릴 수 없다. 즉 “남녀 간음자에게는 그 둘 각각에게 100대의 채찍질을 하라”(꾸란 24:2)라고 못박혀 있으면 이에 대해서는 다르게 해석해볼 도리가 없다.

이슬람 법체제에서 이처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다보니, 하디스는 단순히 기록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전통시대에 고증을 거쳐 여러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그 유형은 다수의 하디스, 유명한 하디스, 소수의 하디스 등이다. 예를 들어 다수의 하디스는 예언자에게 여러 사람이 듣고 그 사람들이 다시 여러 사람에게 전한 것으로 교차 검증이 가장 잘 되는 유형이다. 그 다음 유명한 하디스는 예언자에게 한 사람이 들었지만, 그 사람이 여러 사람에게 전해 부분적으로 검증이 되는 유형이고, 소수의 하디스는 모든 전달단계가 소수인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올바른 하디스, 좋은 하디스, 약한 하디스 같은 분류도 있다. 이것은 그 이야길 전한 사람들의 사슬이 끊어지지 않았는지, 전달자들의 신뢰도가 높은지 낮은지 등을 따진 것이다. 물론 이런 각 하디스간의 신뢰도의 차이는 이즈티하드나, 개별 판결 과정에 중요하게 반영된다.

그런데 이슬람의 다수파인 순니파의 경우 10세기 이후 "대가들에 의해 이미 충분히 연구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이즈티하드를 더 이상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즉 이즈티하드의 문은 닫힌 것이다. 이즈티하드를 더 하지 않는 대신 4대 전통 법학파(하나피, 말리키, 샤피이, 한발리)가 완성해 놓은 가르침을 확실히 모방 재현(taqlid)하는데 주력하는 것이 정통신앙생활의 기본이다.

이렇게 헌법도 법률도 바꿀 수 없는 상태에서 더 하위 레벨인 법해석과 개별 판결만 갖고 소극적으로 사회 변화에 대응해야 되다 보니 정통 순니 무슬림 사회는 필연적으로 매우 보수적이 되는 경향을 나타내게 된다. 사실 이때문에 자유주의적이건 원리주의적이건 간에 이슬람 개혁세력은 대부분 이즈티하드를 다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향이 있다.

아울러 늘 소수파의 의견이었지만 고증학적으로 하디스 중 상당부분이 후대의 위작일 가능성은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이런 학설을 취한 저명인사로는 19세기 후반의 이슬람 부흥운동가 무함마드 압두가 있다.

이런 상황을 염두에 두고 본다면 하디스의 개정 재편집은 이슬람법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하디스가 꽤 변하면 하디스에 입각해 만들어진 기존의 이즈티하드를 전반적으로 새로 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내가 제일 궁금하게 생각하는 점은 순니파 국가에서 천년만에 처음으로 이즈티하드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인가란 것이다.

아마도 기사에서도 언급되듯이 일부 하디스가 후대의 위작이라는 고증학적 증거에 입각해 제외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사실 아무리 터키 정부가 배후에서 조종한다 하더라도 1,400년 전에 죽은 무함마드의 언행록을 새로 "발굴했다"고 주장하긴 힘들지 않을까?

오스만투르크 제국 붕괴 이후 성립한 근대 터키는 이슬람 통치를 거부한 세속체제를 고수해 왔을 뿐 아니라, 민족적으로도 아랍족이 아니어서 이 측면에서는 전형적인 비주류라고 할 수 있다. 천년 동안 확립되어 있던 하디스에 다른 생각을 품고 손을 대려는 터키의 이와 같은 행동이 다른 순니파 국가들에게 좋게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극히 낮다. 대부분의 주류 성직자들이라면 격렬히 반대할 것이다.

사실 이슬람에는 비드아(bid'a)란 말이 있다. 이것은 모든 종류의 혁신(innovation)을 가리키는 동시에 이단(heresy) 내지는 미신이란 뜻을 갖고 있다. 전통주의자는 물론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이슬람 부흥운동도 대개 비드아 척결을 극기복례하기 위한 기본 요건으로 본다.

서양에서도 종교개혁이 진행되는 동안 몇 세기에 걸쳐 수많은 전쟁과 많은 유혈이 필요하였다. 이슬람권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쉬운 일은 결코 아닐 것이다.
by sonnet | 2008/03/03 09:11 | 정치 | 트랙백 | 핑백(1) | 덧글(22)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64399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11/05/20 15:17

... 상하고 타협한 결과 등장한 관변 이슬람이나,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능동적으로 국가이익과 종교이익이 제휴한 국가 이슬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사우디아라비아나 터키의 예를 참고하라) 이것은 민주정치는 신의 뜻에 어긋나지 않게 수호자(종교지도자)들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란의 준-신정체제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 more

Commented by marlowe at 2008/03/03 09:24
모든 변화에는 결국 댓가가 따르겠지만, 피를 흘리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Commented by shaind at 2008/03/03 09:29
터키야 뭐 애초부터 세속주의를 제창하고 할리파를 쫓아낸 뒤부터 이슬람 사회에서는 반쯤 이단아 취급받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스라엘과도 상당히 친한 걸로......
Commented by 행인1 at 2008/03/03 09:36
조선일보에서 관련 보도가 나긴 했는데 이 포스팅을 보니 이제야 이해가 가는군요. 터키가 아니면 꿈도 꿀수 없는 작업인듯 합니다.

그런데 왜 터키 종교부는 왜 이제야 이를 시도하는 걸까요? 필요성은 예전부터 느꼈지만 시도할 수 있는 환경이 이제야 조성되었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하니면 지금 해야할 필요성(터키내 이슬람주의의 발호)이 대두되는 걸까요?
Commented by sprinter at 2008/03/03 09:45
EU에 들어가기 위한 세속화 작업의 '진정한' 시작이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다르게 말하면 '유럽에의 편입'을 위해서 라고;;;
Commented by 서산돼지 at 2008/03/03 10:16
오스만 터어키가 붕괴된후 탄생한 현재 아랍의 나라중에서 정통성, nation-state building이 제대로 된 나라는 거의 없다고 봅니다. 여기에 소련이 무너지면서 중앙아시아지역의 회교공화국들이 바로 아랍제국과 접하게 되었읍니다. 중앙아시아제국도 국경선과 종족별, 종교별 경계가 일치하지 않는 불안정한 국가이기는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소용돌이 속에서 그나마 종족별, 종교별 경계선과 국경이 비슷하면서 정통성을 갖춘 국가가 터어키와 이란입니다. 이란은 페르시아계 시아파라서 수니파 정통 회교왕정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는데, 터어키마져 저러면 중동은 폭풍 전야라고 할 수 있겠네요. 미 NIC에서 예상한 새로운 칼리프(저는 칼리프보다는 술탄이 더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합니다)가 등장할 가능성도 없지 않겠군요. 사우디 종교경찰이 아주 바빠지겠읍니다
Commented by 나츠메 at 2008/03/03 13:29
sonnet님/
1. 피를 흘리더라도 현대 국가로서 한 걸음 진일보 할 수 있다면, 그래도 그것이 후세를 위해 나은 선택 아닐런지요.

2. 터키가 이미 유럽 연합에 가입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터키를 받아들일 때 가입 조건을 걸었던 것으로 생각나는데요. 혹 유럽 연합 국가들의 압박 때문에, 지금에서야 터키가 저렇게 개혁 드라이브를 거는 것 아닌지요?
Commented by 백선호 at 2008/03/03 15:13
터키는 EU에 가입하지 못했습니다. 가입하려고 EU와 얘기만 하고 있지요.
Commented by ... at 2008/03/03 16:07
나츠메님//
나라 하나 조지는 거라면 그나마 다행이겠죠.
나라 하나라면 말입니다.
Commented by PolarEast at 2008/03/03 16:09
정확히 말하면, 유럽은 터키에 몇몇 조건들을 내걸고 있고, 터키가 아직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국내 치안의 안정의 경우는 쿠르드 반군때문에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고 하죠. 이 기준은 영국의 경우는 예외가 된 데다가, 터키가 만족시키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슬람 국가라서 기피하는게 아니냐는 반론도 있는듯.
Commented by 措大 at 2008/03/03 16:59
EU가입을 위한 사전정지 작업일 수도 있겠습니다마는, 터키 정치판에서 몰아치고 있는 이슬람 종교주의에 대해 세속주의인 국가 차원에서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보겠다는 방책 같습니다. 그건 그렇고 이슬람 법의 세계도 참 심오하군요. 다만 1000년도 더 지난 지금에 와서는 좀...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8/03/03 19:10
원래부터 그런느낌이지만 그나마 큰 국가의 틀을 가지고있으니 뭔가 하기는 하군요
Commented by paro1923 at 2008/03/03 22:45
돌궐 발 나비의 날개짓이 세계를 강타하는 대폭풍이 되지 않길 빌 뿐입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3/04 01:01
marlowe/ 그럴 수 있으면 좋겠지요.

shaind/ 그렇다곤 해도 한 나라의 집권정부는 특정한 종교적 분파에 힘을 실어줄 수는 있겠지요. 특히 그것이 터키처럼 세속적이어서 이슬람 세력의 힘이 약한 곳이라면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을 겁니다. 일단 한 나라에서 그런 서구화된 변형 이슬람 분파가 확고한 뿌리를 내리면? 아무래도 이웃 나라들이 영향을 받게 될겁니다.

행인1/ 지금 집권당인 정의개발당이 터키 내에서는 친 이슬람 당이라고 할 수 있지 않나요? 터키의 진정한 의도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건 이번 개혁의 강도가 실제로 어떤 것인지 평가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슬람 율법 해석에 정통한 사람이 개혁안을 보고 평해 주지 않으면 그 강도를 비전문가가 논하긴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sprinter/ 단순히 그 정도 목적으로 이즈타히드의 문을 열 것 같지는 않거든요. 만약 이번 개혁운동이 태산명동에 서일필이어서 사실은 아무것도 아니고, 여자들이 운전이나 할 수 있게 해주고 더이상의 영향은 없었다 그렇게 끝난다면 EU가입용 제스처라고 볼 수 있을 지도.

서산돼지/ 예, 동의합니다. 민족국가 건설이 된 데가 사실 없지요. 전 사담 후사인의 이라크가 한 100년쯤 그 상태로 계속 묵었으면 민족국가가 되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민족국가의 통합이 자파의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분파가 구심점이 되어 계속 힘을 발휘하며 다른 세력들을 녹여나가야 하는데, 이라크에선 그런 존재가 사담과 바아쓰당이었고, 파키스탄엔 군부가 아닐까요.
그리고 사실 어찌 보면 미국 같은 입장에선 칼리프가 있는게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협상해 볼 종교적 권위가 꼭대기에 있는 셈이니까요. 그건 그 칼리프가 갖는 권위나 위상의 달린 문제겠지만요.

나츠메/ 저라면 제가 죽고 나서 후세 사람들이 대신 피를 흘리기만 빌겠습니다. 폭탄은 돌려야지 제가 들고 터트릴 수는 없지 않습니까.

PolarEast/ 예. EU의 일반 대중들이 내심 터키를 유럽의 일원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건 의문의 여지가 없는 거니까요. 다만 EU 구성국들은 이걸 대놓고 거절해서 터키를 화나게 하고 싶지도 않고, 우보전술로 일관하는 것 같습니다. EU 가입은 만장일치인데 키프로스만 비토해도 게임은 끝납니다. 이게 어떻게 간단히 되겠습니까?

措大/ 방향 자체는 좋은데 거기서 파급되는 상황들을 터키 정부가 잘 통제하며 끌어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됴취네뷔/ 예. 사실 전 터키가 저런 과감한 행동에 나설 줄은 생각도 못 했습니다. 확실히 뭔가 이집트나 시리아보단 한 수 위인 느낌입니다.

paro1923/ 일단 시작된 거니 우리 같은 국외자들이야 뭐 어쩌겠습니까. 손가락 빨면서 구경하는 이상은...
Commented by 대나무 at 2008/03/04 01:10
저는 왠지 영국 성공회가 떠오르는군요.
Commented by rumic71 at 2008/03/04 01:31
민족국가라고 하니 왕년의 낫세르 생각이 나는군요. 아니 그쪽은 '대중동 공영권'이었던가.
Commented by あさぎり at 2008/03/04 01:42
이래저래 터키의 지도자들도 대인배스러운 구석이 있군요.
Commented by sugar at 2008/03/04 05:18
보수주의의 가치관을 따른다고 볼작시면 저런 무시무시한 폭탄은 재빨리 옆사람 돌리거나, 돌리지 못하더라도 안가지고 있는 것 처럼 숨기는 것이 일관성 있는 자세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대제님의 지난 포스팅을 기준으로 본다면 세상의 각종 정파나 혹은 개인의 자세가 일관되지 못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라크에 민주주의를 외치는 이상론자들이 보수의 스탠스를 가지고, 이슬람 여성 인권은 문화의 다양성으로 봐야한다는 알 수 없는 논리를 펼치는 한국형 좌파들도 있지 않습니까.
Commented by 라피에사쥬 at 2008/03/04 08:41
수니파 계열의 모국을 자처하고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어떻게 움직일지 궁금합니다.
Commented by 어부 at 2008/03/04 09:00
키프로스만 비토하면 땡이라니, 웬만큼 다른 국가들을 제대로 구슬러서 키프로스에 간접적으로 압력을 가하지 않으면 진짜 거의 불가능하겠군요.
Commented by 나츠메 at 2008/03/04 14:06
아....... 아직 터키가 EU에 가입되지 않았군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3/04 22:05
대나무/ 예. 어떤 면에서 그런 느낌도 있네요.

rumic71/ 시리아 대통령 선출 국민투표에 대한 조쉬 랜디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범아랍주의는 이제 시리아에서도 끝장이 나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3. Everywhere the posters are of Bashar only. He does not share the ground with Nasser, Nasrallah, Basil al-Assad, or his father any longer. Today, it is all about Bashar, who stands alone.
5. Syrian nationalism has largely replaced the old Arabism. The parades were all about Syria, its long history, and many different civilizations, peoples, and varied culture. They were not about Arabs, militarism, or the Baath Party. (Who knows, Bashar may even try to steal Phoenicianism from the Lebanese. God forbid!)
출처는 여기: http://joshualandis.com/blog/?p=274

あさぎり/ 케말 아타투르크가 만든 현대 터키를 봐도 드러나지만 만만치 않지요. 지금 수니 세계에서 저정도 이니셔티브를 시도할 수 있는 나라는 역시 터키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sugar/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이 일관성을 못 지키는 것은 人之常情 네 글자로 요약되는 것이 아닐지. 일개인이 그 규칙을 못지키는 것 자체는 사실 큰 잘못은 아닙니다.
다만 이데올로기적인 분류란 것은 그것을 받아들인 사람의 생각에 어떤 질서를 부여하는 틀이 되기 때문에, 무엇과 무엇을 '더' 유사하다고 받아들이느냐, 불확실한 상황에 무엇을 더 선호하느냐, 일에 어떤 우선순위를 부여하느냐 등의 결정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보수주의에 대한 어떤 강한 일관성이 있는 주장을 만들어 내려고 노력하는 것은 그런 상황을 감안하기 때문입니다.

라피에사쥬/ 사우디 관학파 성직자들은 대개 저런 입장에 반대할 게 뻔하고, 왕족들의 입장도 대충 거기에 준하지 않을까요. 9.11 같은 혐의가 자기 목에 걸린 상황에서도 우물거렸는데, 지금

어부/ 예. 정말로 그거 외엔 전략이 없습니다. 저렇게 작은 나라가 묘한 정치적 혹은 지리적 입지를 갖고 훨씬 강한 나라를 골탕먹이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대표적인게 cod war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Cod_war

나츠메/ 네.
Commented by paro1923 at 2015/12/05 01:22
지금 시점에서 뒤돌아보니, 결국 터키의 진통은 예상보다 더 안 좋은 쪽으로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터키 내부에서도 이슬람 화가 진행되고 있는데다 공식적으로는 부정하고 있지만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이슬람 근본주의에 기반한 친 IS 정서가 돌고 있기도 하고...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