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어느 인문계와 이공계의 대화
(작년 연말에) 현업에서 십 년 이상 구르고 있는 이공계 톱니바퀴 나(=a keynesian)와 인문계 교양인 그(=觚不觚觚哉觚哉)의 대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이공계에 대한 온정적인 시선에 다시 한번 감탄한 하루.


a keynesian님의 말:
아 아무리 사회의 거름이라지만 쩝쩝.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a keynesian님의 말:
내가 원래 이공계가 죽어간다 어쩌구를 무척 싫어해.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ㅇㅇ
a keynesian님의 말:
난 그거 말하는 이공계는 패주고 싶을 정도야.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a keynesian님의 말:
이공계는 "원래" 그런 거야. 그걸 이제 와서 알았나?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a keynesian님의 말:
그건 내가 듣기엔 어떠냐면 말야.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a keynesian님의 말:
절에 들어와서 머리깎은 다음 "수질이 안좋아 큼" 하는 이야기야.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ㅋㅋㅋㅋㅋㅋ
a keynesian님의 말:
정말 짜증난다니까.
a keynesian님의 말:
그냥 오지 말아달라구. 정원 줄여도 좋으니.
a keynesian님의 말:
정말 공돌이가 흔한가 보다,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그러게
a keynesian님의 말:
원래 정원이 많긴 해.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공돌이가 원래 그런건 알겠는데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그렇지 않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것도 사실이야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꼭 그렇게 쭉 갈필욘 없어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
a keynesian님의 말:
무당 같은 건 신내리면 해야 되는 거잖아.
a keynesian님의 말:
난 공돌이가 그렇다고 생각하거든.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
a keynesian님의 말:
에고. 이건 공돌이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많을 듯 하니 그 정도로 ...
觚不觚觚哉觚哉님의 말:
ㅎㅎㅎ
by sonnet | 2008/02/19 14:02 | 과학기술 | 트랙백(1) | 핑백(1) | 덧글(15)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5173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길 잃은 어린양의 놀이.. at 2008/02/21 10:38

제목 : sonnet님의 이공계위기론에 대한 글을 읽고
sonnet님의 이공계위기론에 대한 글을 읽으니 이번 명박 정부에서 어떤 부처의 장관 내정자로 임명된 K교수님이 생각납니다....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8/02/21 02:58

... 앞서 이공계위기론에 대한 개인적 인상을 조금 소개했었는데, 그 중 무당의 비유가 몇 분의 관심을 끄는 것 같아서 조금 덧붙여 본다. 그것은 적성, 관심, 직업관, 소명의식 같은 것이 조금씩 합 ... more

Commented by 기린아 at 2008/02/19 14:14
그런점에서 보면 잡다한 인센티브도 개인의 흥미앞에서는 모두 무릎을 꿇는것 같습니다. 소련의 감옥속에서도 조낸 열심히 연구하던 그분들이 생각날 정도.-_-; 지식에 대한 탐구는, 아마도 유전자에 각인되어, 최소한의 욕구만 충족되면 그 모든 것을 뛰어넘게 만들어진 어떤 것이겠지요.-_-;;
Commented by joyce at 2008/02/19 14:30
저기서 이공계를 인문계로 바꾸면 평소의 지론이 됩니다만.^^
어느쪽이든 일단 숫자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라피에사쥬 at 2008/02/19 15:19
이공계위기론의 부작용[..]을 체감한게 고3시절 진학지도를 받을때였습니다. 문과반이었던 저희는 담임의 지도시간이 1명당 평균 30분 이하를 밑돌았던 반면 바로 옆 이과반 담임은 1월부터 시작한 지도를 4월이 되도록 못 끝낼 정도가 되어서 1학기 초반에 특히 격무에 시달리더군요.

1달이상 빨리 지도 끝내고 편히 다음 학기 준비하시던 담임선생님께 물어보니... "하도 윗선에서 이공계 위기 어쩌고 하면서 이과반 담임에겐 진학 및 취업자료를 잔뜩 쥐어줘서 그래. 어떨때는 교육부 담당자들이 담임들에게 개인별 전화도 때린다더라"
[....]
Commented by vvin85 at 2008/02/19 16:19
고교 졸업생 대학진학율이 OECD 최고인 나라인데 공급 과잉이 안 생기면 이상하죠.
공돌이는 신내려야 한다는 말 좀 그럴 듯하군요?
Commented by Madian at 2008/02/19 16:48
사실 위기는 각 대학 재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만.
Commented by Ya펭귄 at 2008/02/19 22:31
아아... 이공계는 죽지 않습니다...

다만 소모될 뿐이죠...
Commented by paro1923 at 2008/02/19 23:20
신내려서 시작하고, 그리고 소모되는 것이군요...
(이공계는 이공계대로, 인문계는 인문계대로 갈 곳이 없으니...
대체 어쩌라는 건지, 이 놈의 교육정책은... 닥치고 우민정책 굽신?;;;)
Commented by umberto at 2008/02/20 07:07
제 생각에는 공급과잉 보다는 단물만 쪽쪽 팔고 단물 빠지면 바로 버려 버리는 권문세족의 횡포가 더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그래도 비정규직 비중을 줄이려고 노력이라도 하던데.
Commented by bluekid at 2008/02/20 09:45
sonnet이나 우리집 삼돌군은 과연 '신내려' 시작한 공돌이가 맞는듯.
Commented by sugar at 2008/02/20 12:23
그 왜 휴먼웨어니 래피드 디벨롭이니 하는 책들을 보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방법론을 설명하면서 '공돌이들은 원래 지 좋아하는 일 하고 있는 거여서 먼가 일을 못하게하거나 신경거슬리게하는 장애들만 잘 치우면 생산성이 3배 빨라진다!' 를 기본 공리로 깔고 있지 않습니까
Commented by 구들장군 at 2008/02/20 13:11
여기 계신 분들이 그런다는 것은 아니구요, 인터넷에서 보면 이공계 분들이 자신의 상황에 대한 불만을 법대출신에게 내뿜는 경우를 자주 봅니다. 그런데 법대는 꿀빨고 사는가? 고시낭인으로서 말씀드린다면 아닙니다. 법대출신의 진로를 대강 살펴보자면..

1 사시붙고 판검사나 대형로펌에서 잘나가는 법조인들

잘나갑니다. 이런 사람들과 일반적인 이공계출신을 비교하면 당연히 분노 폭발하겠지만, 이런 사람들은 수가 무척 적습니다. 또 정말 우수한 사람들이고, 그만큼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과 비교하려면, 이공계 출신으로 벤처차려서 대박 터뜨린 사람 쯤이어야 제대로 된 비교가 되겠죠.

2 사시붙고 잘나가진 않지만 그럭저럭 잘사는 변호사들

-이들도 잘 삽니다. 그래도 1번보다는 수가 많지만, 이들 역시 수가 적습니다. 이들과 비교할때도, 이공계 출신으로 벤처차려 대박 터뜨린 정도는 아니어도 잘나가는 사람이 되야겠죠.

그리고 1번이나 이들이나, 모두 위험-고시낭인으로 전락할 위험-을 감수한 사람들이란 점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3 일반 직장인
대다수를 차지하죠. 이들 처우가 이공계 분들보다 나은가요? 전 잘 몰라서.

4 고시낭인
고시 준비하다 까딱 잘못하면 이렇게 됩니다. 저는 86,87,89,90,91 학번이 대학졸업후 아직까지 고시준비만 하고 있는 것도 봤습니다. 잘 드러나지 않아서 그렇지 숫자도 꽤 많습니다. 아마 이공계 출신 분들은 사업차렸다가 말아먹고 노숙자 되기 전에는, 저런 수준의 대우를 받지는 않으실 겁니다.


군대갔다와서 대학 졸업하고 27-8세쯤에서 1차시험 합격하고, 다음해 2차 시험에 합격하면 1또는 2의 사람이 되지만, 다수는 떨어지죠. 1/2차 떨어진 뒤 그냥 취직하면 3의 경우가 되고, 다시 도전했다가 떨어지면 4가 됩니다.

그럼 왜 다시 도전하느냐, 사시 붙은 사람이나 떨어진 사람이나 실력차이는 크게 안나거든요(대개는 점수차이 마저도 작습니다).

뒤늦게 취직하려해도, 아예 서류전형에서 걸러버립니다(나이제한 또는 고시생에 대한 편견으로). 간신히 붙으면 3의 경우가 되겠죠. 돈이 좀 있으면 신림동에서 작은 가게라도 차려서 살게되지만(고시촌 가보셨습니까? 헌책방/만화가게 주인인데 예사롭지 않은 포쓰를 풍기는 사람들 많습니다), 대개 고시이외는 길이 없어서 마냥 공부만 하게 됩니다.

자기가 선택한 길이니 누굴 탓할 것도 없습니다만, 저 사람들 꽤 우수한 사람들이었고, 나름대로 노력도 많이 한 사람들입니다.

이공계 분들께서 1이나 2같은 사람들만 보면서 불만갖지 마시고, 4번도 보셨으면 좋겠네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8/02/20 15:25
기린아/ 사실 100%가까운 초인적인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가는 사람은 극히 드물겠죠. 말씀하신 '최소한의 욕구'로 小康이니 '이밥에 고기국'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건 확실히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joyce/ 동감합니다. 그건 그렇고 이건 여담인데 대개 그렇게 말씀하시는 분의 인문계는 상경계 제외더라고요.

라피에사쥬/ 아니 그런...

vvin85/ 남에게 강요할 생각은 없지만, 자기 직업에 대한 소명의식을 조금은 갖고 있는 것이 스스로 인간답게 살기 위한 한 가지 원칙이라고 생각합니다.

Madian/ 그도 그런 듯.

Ya펭귄/ 오오, 맞는 말입니다. 역시 막장을 헤쳐나온 전사답습니다.

paro1923/ 그걸 극복하는 건 사실 전적으로 당사자의 자기관리에 맡겨져 있어서 조금만 실수하면 그 타격이 회복하게 힘들게 나타나는 것 같더군요.

umberto/ 성과의 판단이 아주 단기적이어서 그런 측면도 있지 않나 싶은데, 사실 단물빠지면 버리는 것은 권문세족 뿐 아니라, 일반대중도 공유하는 속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이야기는 후속 포스트 정도에서 다뤄 보지요.

bluekid/ 어떤 직업이든 약간의 소명의식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sugar/ 근데 그 지 좋아하는 일이 꼭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일인지는 좀...

구들장군/ 잘 봤습니다. 전반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제 인상으로는 벤처기업에서 대박을 터트리는 것... 같은 유형은 사실 법대와는 달리 이공계의 성골들이 가는 코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걸 법대에 적용한다면 국회의원 출마해서 당선되고 장관, 대통령 등을 역임하는 그런 샛길에 비유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건 적어도 학교에서 배운 스킬을 계속 깊게 연마했을 때 도달하는 위치는 아니라는 겁니다.
Commented by 구들장군 at 2008/02/20 19:57
아, 그런가요? 제가 잘 몰라서요. 그냥 저렇게 잘나가는 숫자는 극소수고, 절대 다수는 별 볼일 없다는 말을 하려던 것이었습니다.
Commented by nishi at 2008/02/20 21:43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7/13/2007071300966.html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읽다보니 궁금한 것이 생겼는데요. 이 글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전 잘 모르지만 어찌보면 이공계의 문제를 제조업의 상황
에 국한해서 바라보고 근시안적이고 성급한 결론을 낸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아서요. sonnet님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궁금해서 답을 구하는 바입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2/25 00:41
구들장군/ 예. 동의합니다. 어느 분야가 안 그러겠습니까?

nishi/ 제가 지독히 싫어하는 송희영이군요. 제가 이 사람을 싫어하게 된 것은 만3년도 넘은 일인데 그 계기는 다음 컬럼(http://www.chosun.com/editorials/news/200411/200411180294.html)입니다.

대개 이해력이 떨어지는 컬럼집필자들이 종종 그러듯이 일부분은 맞고 일부분은 틀린 이야기를 하지요. 그 글에서 산업구조가 변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논지전개나 결론은 제가 동의하기 힘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다음과 같은 주장에는

"게다가 천재성을 갖춘 소수의 과학자들에게는 좀 더 투자하고, 바이오 분야 같은 새로운 영역을 국책사업으로 지원할 필요성에 많은 사람들이 찬성 투표를 해줄 것이다."
=> 황우석

"우리도 규제 개혁과 경영 혁신이 이루어지면 유통업이나 음식료업, 레저산업, 의료·복지 같은 내수(內需) 서비스업 분야에서 얼마든지 돈벌이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풉

이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