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노태우 육성회고록』을 읽고


지난 10여년간 조갑제의 글을 보고 있으면 김대중-노무현을 악의 축으로 설정하고, 그에 대비되는 거의 모든 인물을 긍정적으로 재평가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 같은데, 그 극성스러움이 도를 지나쳐 오히려 부동층을 적으로 만들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그래서 나는 월간조선에 연재했던 노태우 인터뷰를 모은 이 책도 그런 목적에 충실한 책 중 하나일 거라고 예상했었다. 그리고 사실 조갑제가 쓴 서문이 딱 그런 내용이기도 하다. 조의 한국현대사에 대한 인식은 이 서문 하나로 충분히 요약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작 책의 본문에는 예상 외의 이야기가 있었으니...


조갑제: 그런데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면 대사도 교환해야 하고, 북한에서 급변사태가 일어나 통일로 갈 때 우리가 독립된 주권국가에 개입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우리가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면 헌법을 개정해야 하고, 전범이나 범죄단체 비슷한 조직에 국가라는 격을 갖춘 월계관을 씌워준다는, 정의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가로 공인할 필요 없이 지금 식으로 실체만 인정하는 애매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까?

노태우: 『그것은 대내적인 문제지. 대외적으로는 실체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고 봐요. 북한이 유엔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라면 모르지만, 가입된 상태다 이 말이야. 국내적으로는, 나쁜 말로 하면 괴뢰집단이지요. 그러나 북한은 유엔가입국이 준수해야 할 사항도 서약하고 가입한 것이거든. 이걸 가지고 대외적으로 국가가 아니라고 할 수는 없어요. 김일성이가 내한테 초청장 보냈을 때 「대한민국 대통령 노태우 각하」 이렇게 썼거든』

조갑제: 남북기본합의서에서는 나라 이름은 안 쓰고 남측, 북측 이렇게 썼습니다. 말하자면 양국간의 관계라는 말을 쓰지 않은 거죠. 북한은 절대 남한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인정하면 1민족 2국가가 되어 자기 노선에 위배되니까요. 그러니까 우리가 먼저 북한을 국가로 인정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노태우: 『앞으로 연구해야 할 문제이긴 하지만 대통령 입장에서는 「북한은 국가가 아니다」이렇게 할 수 없어요. 김정일도 마찬가지지요』

조갑제: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면 우리의 민족사적 전통과 부딪칩니다. 우리는 통일신라 이후 1민족 1국가라는 자랑스런 전통을 지금까지 유지해 왔습니다. 만일 북한을 국가로 인정하면 한반도에 1민족 2국가가 생기니까 북한도 인정할 수 없고, 북한이 인정하지 않으면 우리도 인정할 수 없는 겁니다.

노태우: 『반국가단체가 유엔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중적이라고 볼 수 있지. 내적으로는 이중성을 유지할 수밖에 없어요』

조갑제: 북방정책이나 남북관계에 대한 노 대통령의 설명을 들으니까 6공의 통일정책은 결국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과 같다고 봅니다.

노태우:『지금 정부도 전에 내가 했을 때처럼 남북관계가 회복되기를 간절히 소망하겠지요. 하지만 한번 벗어난 것을 다시 잡기는 힘들지 않나 생각해요. 그게 참 안타까운 일이야. 또 한 가지 있죠. 당사자 해결원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상호주의 원칙입니다. 북한보다 유연하게 대응하고, 더 너그러울 수는 있지만, 남북관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상호주의 원칙은 꼭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또 그렇게 했습니다.』

조갑제, 『노태우 육성회고록』, 조갑제닷컴, 2007, pp.125-127

조갑제가 처음에는 유도심문을 하다가 나중에는 삐져서 훈계를 하는데, 노태우가 이 점에 대해서는 아주 분명하게 자기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 정말 재미있다.
그리고 다음 달에 이어진 인터뷰에서 조갑제는 똑같은 것을 다시 묻는데 노태우의 답변이 걸작이다.

조갑제: 김대중 대통령은 남북관계의 논리적 근거로서 남북기본합의서대로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김대중 대통령이 추진하는 소위 햇볕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노태우: 『김대중 대통령도 근본적으로는 내가 했던 대로 남북관계 회복을 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전 정권에서 헤게모니를 빼앗기는 바람에 제대로 안 되어 입장이 어렵다고 봅니다. 햇볕정책이란 것이 따지고 보면 우리가 염려해야 할 부분은 없다고 봅니다. 어떤 기사를 보니까 내가 햇볕정책에 대해 상호주의를 내세우면서 비판했다는 식으로 썼는데, 그것은 내 의도를 잘못 표현한 겁니다.』

조갑제, 같은 책, p.258

어떤기사=조갑제 기사, 으하하하!

by sonnet | 2007/10/05 20:39 | | 트랙백 | 덧글(42)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42220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키치너 at 2007/10/05 20:48
물통령, 물통령 말을 많이 듣지만, 사실 노태우 전 대통령도 그냥 물러빠진 "핫바지"는 아닌 모양입니다. 하긴 정말 핫바지에 친구덕에 대통령 된 사람이라면 대통령 되자마자 그 친구를 절간으로 보내진 못했겠지만 말이죠 ;
Commented by 屍君 at 2007/10/05 20:50
...이걸 보니 노태우 대통령에 대한 인식이 와장창 무너지는군요.
Commented by MrNoThink at 2007/10/05 20:54
조갑제의 굴욕이군요;;
Commented by 카린트세이 at 2007/10/05 20:55
개인적으로 물태우르바를 그리 나쁘게 보고 있지는 않았는데.... 확실히 핫바지는 아닌가보군요... 어찌보면 정말 머리좋은 사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것보다 조갑제가 저걸 그대로 실었다는게 약간은 의외이군요....
Commented by weed at 2007/10/05 20:57
오오 노태우 오오

이래저래 조갑제만 안습되어버렸습니다. 그래도 출판된거 보면 조갑제 맘에 드는 말도 많이 했던 모양이지요?





Commented by ellouin at 2007/10/05 20:59
하긴 김대중의 햇볕정책이 갑자기 맨땅에서 튀어나오진 않았을테고, 기존 행정부의 토대 위에 서 있었군요. 어느 분께서 노태우가 가장 무서운 사람이었다라는 회고를 하시는 걸 들었던 기억이 갑자기 되살아납니다. 허허..
Commented by solette at 2007/10/05 21:14
....
뭔가 지금까지의 인식에 수정이 필요해진 것 같습니다. 역시 대통령은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닌 것이었나 보네요...;;;
Commented by 행인1 at 2007/10/05 21:18
전직 대통령(?)께서 인터뷰 끝나고 참 깝깝하셨겠습니다. (인터뷰어라고 온게 갑제였으니..)
Commented by 리카군 at 2007/10/05 21:35
아아, 깝제씨의 굴욕. 솔직히 갑제씨도 물태우 생각하고 갔다가 유도심문에 안따라주니 만만찮게 초조한 기색이 여지없이 보이는군요. 특히 첫번째 파트가 걸작입니다 orz

ps. 노태우씨도 물태우 소리 듣긴 하는데, 진짜로 물태우였으면 자기가 대통령되자마자 친구를 형식적으로나마 발라버리는 짓은 못하지요.-_-;
Commented by あさぎり at 2007/10/05 21:42
물태우의 물자가 沕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오오 노태우 오오
Commented by 윤민혁 at 2007/10/05 21:55
불쌍한 갑제훃아. (...)


그래도 인터뷰하고 저 불리한 부분 삭제 안 한 게 용하군요. -_-
Commented by 이준님 at 2007/10/05 21:59
정치인의 거짓말에 흔들리지 않는 몇 안되는 기자가 저렇게 몰락하는게 더 가슴아프군요.

ps; 노태우의 내심왈 :갑제야, 날. 물로 보지 말란 말야~!!!
Commented by 지나가던이 at 2007/10/05 22:07
세간의 평판보다는 훨 낫군요.. 조기자는 엄청난 굴욕을 느겼을 지도..
Commented by joyce at 2007/10/05 22:07
정부 외교 정책에 대한 우파의 공격은 노태우 정부 시절부터 시작되었죠.
Commented by 천마 at 2007/10/05 22:19
노태우 전대통령이 생각보다 자기 주장이 뚜렷한 사람이었네요. 그 내용을 곧이 곧대로 실은 조갑제도 나름 인터뷰어의 기본은 지키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긴 조갑제씨도 박정희대통령시절만해도 이런 모습이 아니었으니 어쩌면 그 시절의 흔적인지도 모르죠.

그나저나 박정희대통령이 혁명위원회 의장이던 시절 북한과 접촉한 이래로 (제 덧글에 대한 sonnet님의 답변에 따르면) 전두환대통령도 비밀리에 정상회담을 추진한 적이 있고 노태우 대통령의 위 답변도 보면 역대 정권들은 좋든 싫든 북한의 실체를 인정하고 대화를 하는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온 것 같습니다.

가만, 그런데 생각해보니 그동안 자기들은 뒤에서 북한하고 대화하면서 북한과의 대화를 주장하는 사람들을 빨갱이, 용공분자로 몰았단 말이군요.(-_-);;;
Commented by 로리 at 2007/10/05 22:19
진짜 인식을 수정해야 할 것 같군요.
Commented by 아텐보로 at 2007/10/05 22:19
헉..... 원조노통이 저런말을 하다니......
이얘기가 디시에 퍼진다면 디시에서 "갑제의 굴욕"이라는 제목으로 노태우와 조갑제의 얼굴이 올라온 짤방하나 만들어지겠네요.(농담입니다^^;)
Commented by 길 잃은 어린양 at 2007/10/05 22:25
저도 별 기대 없이 서점에서 집어들고 읽다가 재미있는 대목이 꽤 많아 놀랐습니다. 진지한 부분도 많지만 은근슬쩍 웃기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더러있더군요.

역시 대통령은 아무나 하는게 아닌듯 싶었습니다.
Commented by Ladenijoa at 2007/10/05 22:32
아아 갑제의 굴욕-ㅅ-
Commented by 樊3 at 2007/10/05 22:34
정치평론가내지 정치칼럼니스트로서의 조갑제와 기자로서의 조갑제는 불가해한 수준의 넘을 수 없는 간극이 있으니... 그런 의미에서 삭제하지 않았다고 "의외"라고 표현하는 것이야말로 의외.
Commented by paro1923 at 2007/10/05 22:41
북방외교가 갑자기 튀어나왔거나, 또는 등 떠밀려 한 건 아니군요.
의외로 87년 당시 단일화가 성사되었어도
김대중씨가 그리 쉽게 대결하진 못했을 것 같습니다.
(하늘도 무심하시지... Mr.29만원은 지금도 정정한데, 저 분은 현재 노인성 치매... 에휴...)
Commented by 樊3 at 2007/10/05 22:41
저 인터뷰는 책으로는 2007년에 나왔지만 인터뷰 시점과 월간지 게재 시점은 99년이죠. 다시 말해 햇볓정책에 대한 평가시점은 2007년 현재 기준이 아니라 99년 시점이라는 점을 고려해야하고, 원조 노통 성격에 현직 대통령에 박치기하는 말을 기대할 수 없다는 시대적 상황을 감안해야합니다. 더구나 노통의 가장 큰 적은 상도동 아저씨이지 동교동 아저씨가 아니란 점도 역시 감안해야...햇볓정책에 대한 온건한 평가 못지않게 문맥상 상호주의에도 상당한 방점이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을듯...
Commented by 樊3 at 2007/10/05 22:48
원조 노통이야 신군부의 일원이라는 점에서 근본적 원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고, 이유야 어찌됐든 처리 못한 정치자금 (물론 본인은 돈 준 넘이 실제 보다 더 줬다고 검찰에서 구라쳤다 and 상도동 대인에게 넘기려 했으나 사이가 나빠져 인계할 타이밍을 놓쳤다고 주장) 때문에 도덕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가질수 없다는 점도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재임시절 추진한 개별 정책을 놓고 볼 때 음미할만한 구석이 많은 것도 사실이죠. Project 818 추진과정에서 원조 노통이 보여준 드라이브를 본다면 대통령감으로서는 몰라도 MND의 장 수준의 자격과 자질은 충분히 갖춘듯...
Commented by 산왕 at 2007/10/05 23:31
아니 보통사람이 저렇게 말을 잘하다니(...)
Commented by 하늘이 at 2007/10/05 23:48
제 삐딱한 눈에 노태우가 긍정적으로 보이는 날이 오다니...갑제훃의 굴욕과 함께 이래저래 안습입니다 그려. -_-;;
Commented by 이름없는괴물 at 2007/10/06 01:28
물을 만만히 보면 물부족으로 말라죽거나 홍수로 익사하는 법입죠.

물을 만만히 보고 도끼질을 시도하다 오히려 도끼를 물에 빠뜨린 갑제횽 안습...(킥킥)
Commented by band at 2007/10/06 02:05
어디서 본건지 기억은 안나지만...대통령의 연설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을때 1등이 물통이라 하더군요 "정확한 발음과 강약, 알기쉽개하는 내용".....딱 보고서 스타일이라선가요?
Commented by 스칼렛 at 2007/10/06 03:59
이건 갑제횽아의 굴욕 맞군요(.....)

- 사실 댓글에서 보듯 조갑제옹이 그리 만만한 사람은 아니지만.
Commented by 라피에사쥬 at 2007/10/06 08:17
이로써 갑제훃의 노선은 기존방침의 고수가 아니라 '그만의 대한민국'을 꿈꾸는 신생세력임이 입증되었군요[..]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7/10/06 09:59
노태우 대통령이 은근히 복잡하고 어려운 일을 많이 성사시켰지요.
정치상의 대 곡예인 3당통합부터 북방정책, 818 계획 등등.....
대통령은 역시 아무나 하는게 아닌가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818계획이 원안대로 통합군제로의 개혁이 완수되었다면
지금 국방정책의 난맥상도 어느 정도 더 호전되지 않았을까 아쉽습니다.
Commented by 고어핀드 at 2007/10/06 10:35
오오 노태우 오오...
Commented by 하이얼레인 at 2007/10/06 18:03
빨갱이or용공분자와 보통사람의 대북정책의 방향이 같아질 순 있어도 이유는 분명 다를....( --)~
Commented by BigTrain at 2007/10/06 20:48
이전 대통령들의 인터뷰를 따서 이처럼 책으로 출판하는 건 참 좋아보이는군요. 미국처럼 대통령들의 집권 시기에 특정 정책의 추진 과정을 1, 2년 뒤에 출판물의 형식으로 내보여주는 정도는 아직 무리더라도 말이죠.

DJ가 정치적인 욕심을 버리고 (자서전 말고) 한 저널리스트와의 인터뷰 형식으로 자신의 정치인생을 정리하는 책을 하나 내줬으면 좋겠네요. YS나 JP도 멀리 가기 전에 한 번 기록이나 하고 갔으면 좋겠는데요.
Commented by capcold at 2007/10/07 04:26
!@#... 99년 인터뷰라... 그렇다면 '대한민국' 대통령,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장으로 서명되어 있는 2000년의 615 선언 때문에 조갑제옹이 결국 이성의 끈을 아예 놓아버린 것인지도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玄武 at 2007/10/07 05:41
노통의 정치적능력은, 격화되던 시위를 주시하고 있다가 '정원식 밀가루세례' 사건을 기회로 싹 잠재워버렸던 일만 봐도 놀랍다는 걸 알수 있지요. 대단대단.
Commented by dnest at 2007/10/07 09:06
아니..그럼 여태 대통령은 아무나 한다고 생각들 하신겁니까? 초대대통령부터 현대통령까지 누구하나 보통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의 지식이나 사상을 낮게 보는게 아니라 그 잘난 머리로 납득되지 않는 일을 한다는부분을 평가해야죠. 물태우 알고보니 물이 아니다. 라는 댓글이 저는 참 놀랍습니다 --;;; 대통령이 언론이나 네티즌에게 까인다고 진짜로 너무 낮게 보시는거 아닌지. 깔건 까되 왜 까는지 알고깝시다. 물통에 대한 인식이 바뀔거같다는 분들...노태우가 왜 물태우로 불리웠는지 되짚어보십시다.
Commented by 안모군 at 2007/10/08 12:51
전에 언젠가 이야기 하신 대로, 의뭉스럽고 구멍을 여럿 판다는 점에서 군인이기 보다는 관료에 가까운 타입이라는게 저기도 나타나는군요. 어떤 의미에서는 적시에 들어앉은 사람이라는 평가가 어울린다고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7/10/11 20:39
키치너/ 물태우 이야기는 아무래도 친구이자 동지였던 전두환 대비 물이란 거지, 그 이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屍君/ 노태우는 역사적 전환기의 인물이라서 사실 어떤 각도에서 보느냐에 따라 평가의 여지가 무척 넓은 인물인 것 같습니다. 국내적으로도 권위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전환기이고, 국제적으로도 냉전의 붕괴와 새 국제체제가 건설되는 시기를 통치했으니까요.

MrNoThink/ 그런 것 같습니다.

카린트세이/ 노태우가 자기 브레인 다 모아서 정리된 원고 보면서 조갑제와 인터뷰한 것이고 내용이 미진하면 자기 수석보좌관들을 배석시켰다가 보충설명하게 할 정도인데 그걸 엉망으로 칼질하긴 힘들죠.

weed/ 물론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조갑제의 적보다는 조갑제 쪽에 유리한 이야기가 더 많지요. 사실 노태우의 당선 자체가 소위 '민주화 세력'에게는 굴욕적인 사건 아니겠습니까. 그걸 굴욕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절반의 승리라고 자화자찬하는 것 자체가 좀 문제가 있는 것이죠.

ellouin/ 북한과 어떤 형태로든 계속 협상을 한다는 것은 분명한 연속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태우 정권기의 정책을 보면 그게 engagement이긴 해도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나타난 햇볕정책과는 기본적으로 다른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대화는 어떤 면에서 조갑제가 자신의 극단적인 대북관을 앞세워서 노태우에게 모 아니면 도를 요구했기 때문에 노태우가 자긴 조갑제와는 다르다는 대답을 하게 만든 측면이 강한 것 같습니다.

solette/ 물론입니다. 대통령이 어떤 자리인데 아무나 가겠습니까?

행인1/ 그래도 조갑제가 한국을 대표하는 저명한 기자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죠. 노태우 시대를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재평가하려는 적극적 의지를 가진 인물이기도 하고요.

리카군/ 저렇게 극단적으로 자기 의견을 밀어붙이지 않았으면 좀 다른 대답이 나왔을 것 같은데 말입니다. 전두환, 정호용, 이원조 등의 처리는 사실 노태우로서는 고민도 많고 시간도 많이 끌었던 것이라 그걸 또 한마디로 발라버렸다고 요약하긴 힘든 것 같습니다.

あさぎり/ 당사비 1000%, 아니 전두환 대비 1000% 희석

윤민혁/ 쯧쯧입니다.

이준님/ 조갑제 밑에서 트레이닝을 받았던 소장 기자들도 요즘의 조갑제에 대해선 좀 거리를 두려는 인상을 보이더군요. 한 때 그럴듯했던 사람이 망가져 가는 과정은 좀 가슴아픕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7/10/12 20:21
지나가던이/ 제가 느끼기에도 세간의 평가는 좀 짠 것 같습니다.

joyce/ 예. 하지만 사실 외교만 놓고 보면 (시대를 잘 탄 덕분이지만) 노태우 정부의 업적이 엄청나지요. 수교국 수와 규모만 놓고 봐도 후덜덜하니까요.

천마/ 북한과 공개/비공개 적으로 접촉이나 협상을 계속해 온 것은 분명히 연속성이 있습니다. 다만 제가 느끼기에 김대중 정부 이전과 이후의 정책의 차이는 그것이 데탕트냐 아니냐라는 측면에 있는 것 같습니다. 햇볕정책은 확실히 데탕트가 아닙니다.

로리/ 노태우는 사실 장기적으로 봐서 재평가할 구석이 아주 큰 대통령인 것 같습니다.

아텐보로/ 아니, 재미있지 않습니까.

길 잃은 어린양/ 자화자찬도 많지만 뭐 그래도 한 권 자료집처럼 갖고 있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Ladenijoa/ 큭
Commented by 진보주의자 at 2009/08/21 15:59
이거 저도 한때 도서관에서 본 책인 듯한데.. 여기서 조갑제는 노태우를 세간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재평가하지 않았던가요? 그리고 저 책 자체가 월간조선에서 99년에 연재되었던 걸 모아서 엮은 것인데.. 저게 왜 웃기다는것인지? 노태우가 물태우로 놀림받을 정도로 탈권위주의 대통령이었고, 또한 한국 민주화에 큰 공을 세운 사람이지 않습니까? 이번에 사망한 김대중씨의 경우에도 평생을 민주화에 바쳤다고 하는데, 그가 한거라곤 '거의' 없습니다. 실상 한국의 민주주의는 전두환이 시작하고, 노태우가 완성한 것입니다. 저 책을 보면 더 잘 아실듯 한데.. 고작 저부분만 가지고 와서는 뭐가 웃기다는 둥. 하시는 건 너무 무책임한데요? 또한 저걸 그대로 실었다는걸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이 계신 것 또한 어이가 없습니다. 조갑제 기자가 자기 유리한 것만 그럴싸하게 편집해서 보도할 양반이라도 된다는 어이없는 생각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요? 조갑제도 얼간이 민주팔이들에 의해 이미지 왜곡이 심각하기 때문인 것 같군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9/08/21 19:22
쿠데타 문제는 둘째 치더라도 1980년 '서울의 봄'을 중단시킨 것이 전두환인 만큼, 거기서 민주주의가 시작되었다고 보는 평가는 완연한 에러인 듯 싶군요. 이런 평가는 국내에선 당연한 것이고, 당시 주한미대사였던 글라이스틴 등의 회고록에도 동일하게 등장합니다.
Commented by 희라 at 2009/08/23 01:42
소넷님 노태우의 경제업적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