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x robbers of all of countries, unite!
by sonnet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카테고리
이전 블로그
라이프 로그
외부사이트
= ???의 군함 이야기


cui adhaero praeest



0


Locations of visitors to this page
rss

skin by 이글루스
캐스퍼 와인버거의 강아지 구하기
레이건 행정부의 국방장관이던 캐스퍼 와인버거 밑에서 선임군사보좌관으로 일하던 콜린 파월이 전하는 이야기이다.

이 직책을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내 상관의 방식에서 배운 바가 또 하나 있다. 1983년 7월 26일, 오전 6시 30분에 도착해서 간밤의 국방부 소식을 요약한 『얼리 버드』를 훑어보고 있는데, 『워싱턴 포스트』에서 뽑은 한 기사가 눈에 띄었다. 해군이 의학도들에게 전장의 부상자를 치료하는 훈련을 시킬 목적으로 메릴랜드 베데스다 해군 병원에 ‘부상 연구소’를 설치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개를 마취시켜 실습한 뒤 쏴 죽였다. 머릿속에서 비상벨이 울리기 시작했다. 미국인들이 래쉬나 스누피가 군의 의학 실험에 희생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장면이 보였다. 나는 해군 장관 사무실에서 나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폴 데이비드 밀러(Paul David Miller) 대령에게 전화했다. 와인버거 장관이 이게 어찌 된 일인지 알고 싶어할 것 같았기 때문이다. 폴은 이렇게 이른 시간에는 베데스다에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조금 있다 알려드리죠.” 그러나 나는 지금 알려 주는 편이 나을 거라고 말했다. 장관이 수 분 내에 도착할 터였다. 그날 아침에는 MX 미사일 배치에 관한 투표가 중요한 안건이었고, 장관은 또 일찌감치 세 방송사와 인터뷰하기로 예정되어 있었다. 밀러는 그가 알고 있는 정보는 죄다 전해 주었다.
전화를 끊자마자 와인버거가 들어왔다. 그의 첫 마디는 “강아지들을 죽였다는데 무슨 소리요?”였다(와인버거 가족에겐 킬티라는 이름의 개가 있었다).
내가 설명하기 시작했다. “장관님, 해병대가 전투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 중요한…….”
“중단시키게.”
“장관님, 이런 의학 연구는 도움이…….”
“이제 끝이라고 해군에 전하게. 이 계획은 무효라고. 생각할 것도 없소, 알겠소?
밀러에게 다시 전화해서 그 명령을 전했고 그는 믿을 수 없다는 듯 “하지만……”을 반복했다. 나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노라고 말했다. 이제 우리는 장관을 2층에 있는 국방부 방송 스튜디오로 모시고 내려가 ‘투데이’쇼 첫 출연을 위해 전화를 연결해야 했다.
세상이 핵으로 멸망 직전에 있을지도 모르는데, 브라이언트 검벨(Bryant Gumbel)의 첫 질문은 『워싱턴 포스트』의 개 이야기였다. 그런 일은 일어날 수 없다고 와인버거는 냉정히 말했다. 그런 따위의 계획이 정말 있기라도 하다면 이미 취소 명령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다른 인터뷰들도 같은 질문으로 시작됐고, 매번 장관은 군이 어떤 훌륭한 목적이 있다 해도 강아지들을 죽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국민들을 안심시켰다.
와인버거의 반응은 직관적이었다. 그는 외과 의사, 정신과 의사, 수의사, 그리고 동물 애호 단체 사람들로 이루어진 최고 수준의 심사단으로 하여금 이 문제를 주무르도록 요청하지 않았다. 그는 애완동물 애호가들의 나라에서 이런 생각은 그 과학적 전제가 무엇이든 간에 뜰 수 없음을 즉시 인식했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 묵살한 것이다. 우편물이 쏟아졌다. 펜타곤의 전화 교환대도 혼잡을 이루었다. 신문 논설위원들도 와인버거 찬가를 불러 댔다. 와인버거는 영웅이었다. 나는 홍보의 대가(大家)로부터 교훈을 배웠다. 신성불가침적인 문제들이 있을 수 있다. 또 아주 골치 아픈 공개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정면으로 빨리 대처한다면 채무를 오히려 자산 항목으로 옮겨 올 수 있다.

Powell, Colin L., My American Journey, 1995
(류진 역, 『콜린 파월 자서전』, 샘터, 2001, p.407-409)

"외과 의사, 정신과 의사, 수의사, 그리고 동물 애호 단체 사람들로 이루어진 최고 수준의 심사단으로 하여금 이 문제를 주무르도록 요청"하는 유형의 사람이 바로 바로 나 같은 사람이다. 내가 그런 방법을 선호하는 것은 대중들의 감정에서 비롯되는 정치적 역풍을 물타기해가며 행정의 합리성을 지킬 좋은 전술이자 제도적 장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나지만 이런 경우라면 와인버거 같은 결단을 내려주는 것이 옳다고 본다. 그리고 기자들 앞에서 말꼬리 잡히지 않게 능청을 떠는 솜씨도 최고라고 칭찬해 주고 싶다.

이 경우 군의관들이 동물애호가네 집의 개를 납치해서 배를 갈라 실험한 후 총으로 쏴 죽이는 것은 아니다. 냉정하게 본다면 동물애호가는 자기 집 개를 가족처럼 키울 권리가 있고, 군대는 돈주고 산 개를 실습용으로 쓸 권리가 있다고도 볼 수 있는 문제다. 너희집 개는 너희집 개고, 국가 자산은 국가 자산 아닌가? (물론 현행법상 하자가 없다는 전제 하에)

반면 군의관들이 좋은 의료기술을 연마해 두면 죽을지도 모르는 병사들을 살릴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실질적인 이익이다. 냉정하고 사려깊게 충분한 시간을 들여 문제의 모든 측면을 살펴본다면 현명한 시민들이라면 이쪽 편의 손을 들어줄지도 모르겠다.

사실 이 사건에서 문제가 된 동물이 개가 아니라 악어나 말미잘, 개미였다면 문제가 이렇게 시끄러웠을까?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즉 이는 일반윤리라기 보다는 사람들이 갖는 특정 동물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과 깊은 관련이 있는 문제인 게다.

그러나 그렇든 그렇지 않든 대중은 결코 그렇게 자세하게 생각해 볼 틈도 없고, 이런 문제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굽힐 생각도 없기 마련이다. 대중의 이런 특성은 다음 세기가 오고 그 다음 세기가 오더라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대의민주정 하의 국가, 즉 대중이 권력을 쥐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막강한 권력의 원천인 나라에서 사소한 일로 대중을 열받게 만드는 것은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 정치인들은 믿음직스럽지는 않을지 모르지만 이런 일이 닥칠 때마다 관료의 합리성을 뛰어넘은 합리적 정치적 계산을 하도록 요청받는 존재다.

우리가 잘 훈련된 직업관료의 대군 위에 상대적으로 비전문가인 정치인들을 장관이나 대통령 등으로 임명해 이들을 통제할 권한을 맡긴 까닭은 바로 그런 이유이다.
by sonnet | 2007/11/12 23:07 | 정치 | 트랙백(2) | 핑백(5) | 덧글(35)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23474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The Cubic Ar.. at 2007/11/13 22:01

제목 : 왜 정치 전문가들이 필요할까? - 처칠의 정치인 옹호론
현대 민주대의정치체제를 갖추고 있는 많은 나라에서 정치 전문가라는 존재는 일반 대중에게 '세금만 축내는 월급 도둑놈'이라는 인식이 꽤나 공감을 얻고 있는 듯 하다. 하지만 정말, 정치 '전문가'들은 존재 가치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그야말로 없는 게 더 나은 존재들일까? 여기에서 그 정치'전문가'중의 한명이었던 윈스턴 처칠의 견해를 소개해본다. ".... 길고도 격렬했던 논쟁의 한편에는, 민주적인 의회제도에 의해......more

Tracked from Welcome Aboa.. at 2008/05/06 22:14

제목 : 광우병과 정치력, 와인버거와 2mb
엮인글: 캐스퍼 와인버거의 강아지 구하기 (sonnet님)관련글(청와대): 광우병은 사라지고 있는 질병, <기고> 새 위생조건 시행 이후 생산된 것만 수입, 광우병 괴담 10문 10답, etc요 며칠 우리나라를 들었다 놓고 있는 광우병 파동을 보면서 정치적인 사태 수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새삼 생각해 보게 됩니다. 엮인글의 캐스퍼 와인버거는 (해군이 정당한 절차를 거쳐 구입한) 강아지가 부상치료......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7/12/23 19:36

... e Game, HarperCollins, 2002 (홍수원 역, 『파워게임의 법칙』, 세종서적, 2003, pp.302-303) 예를 하나 더 들자면, 캐스퍼 와인버거의 일처리 수법도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 강풀이 버럭거리다가 버로우탄 것은 늦게나마 현명한 판단인 것 같지만, 나는 시간이 좀 흐른 후 그가 슬금슬금 컴 ... 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8/01/01 23:19

... 소중화 모델 (추천 27)프랑스,독일,이탈리아 인질석방에 거액의 몸값을 지불(재탕) (추천 48)내가 보는 저작권의 문제점 (추천 38)캐스퍼 와인버거의 강아지 구하기 (추천 28)하드커버 대 페이퍼백 (추천 28)어떤 베스트셀러 이야기 (추천 30)이오쟁패 단상 #2: 도구는 행태를 바꾼다 ... more

Linked at 무제 : 흐음. at 2008/05/24 10:20

... 아내고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자신의 옛날 정치적 성향을 반성한다 정도? 그게 '옳은'일이라서?^^ 그럴리가.일전에 sonnet옹이 지적하신 와인버거의 강아지에서 보듯이, '동물보호협회의 음모'와 혈투하는 것 보다는 '동물보호협회의 말을 살짝 돌려서 받아내는 것'이 훨씬 정치적으로 합리적이다. 여기에 '음모론'을 주장하면서 혈 ... 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8/05/25 21:45

... 적으로 혹은 집단적으로 비합리적인 본성을 드러낼 때도 많이 있다. 그러나 인간이 그런 본성을 드러낸다고 해서 정책이 그것을 따라가야 하느냐는 전혀 다른 문제다. 물론 캐스퍼 와인버거의 사례를 소개하며 논평했던 것처럼, 정치적으로 어쩔 수 없어서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 같은 것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확률과 관계없이, 즉 객관적인 근거와 별개로 " ... more

Linked at a quarantine sta.. at 2008/06/01 13:36

... 매부터 맞으시라고 권하기란 정말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것은 정치지도자 본인이 결정하는 수 밖에 없다. 그게 그 사람의 정치적 기본 소양이다. 콜린 파월은 자신이 모셨던 와인버거 장관의 일화를 소개하면서 "아주 골치 아픈 공개적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정면으로 빨리 대처한다면 채무를 오히려 자산 항목으로 옮겨 올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는데, 고이즈 ... more

Commented by 행인1 at 2007/11/12 23:16
전문가의 '합리성'과 정치가의 '합리성'은 많은 차이가 있는 거군요...
Commented by paro1923 at 2007/11/12 23:32
오호라, 일전에 파월 독트린 얘기가 나오면서 언급된 그 와인버거 씨로군요.
...우리 나라 정치인들은,
저 분과는 반대되는 재능을 지닌 분들이 너무 넘쳐나는 것 같으니 원...
(아니, 물론 와인버거 씨 정도의 수완가가 현실 세계에선 소수이긴 합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우리나라 정치인들... 너무 단순해요.
다르게 생각하면, 저런 자들을 입법부로 올린 우리도 이 정도 밖에 안 되나 싶기도 하고...;;;)
Commented by Madian at 2007/11/12 23:54
확실히 경험부족이라 실무자-직업관료의 입장에서만 사물이 해석되는 군요. 센스 있는 비전문가의 우산 아래에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band at 2007/11/12 23:59
레이건과 카터의 TV대선토론회처럼 간단명료하지만 확실한 주관(내가 원하는걸 보여준사람)이 끌리기는 하죠. 이 블로그였던가요? 아들 부시를 미국인들이 왜 좋아하는가....라는 답변에 '간단간단하개(머리안아픈말 잘) 하잖아?' 라고 했었다는 예기도 있으니까요. 이러한 대중들을 잘 다루려면 역시 조금 앞서나가야 하는것이갰죠...

근대 왜 수백년동안 잘써먹던 돼지나 잡지 개를 잡아가지고서는...........
Commented by shaind at 2007/11/13 01:52
관료가 아닌 "정치인"의 존재가치가 그것이군요.
Commented by didofido at 2007/11/13 02:48
"대의민주정 하의 국가, 즉 대중이 권력을 쥐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막강한 권력의 원천인 나라에서 사소한 일로 대중을 열받게 만드는 것은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 - 여기서 웃었습니다.


"우리가 잘 훈련된 직업관료의 대군 위에 상대적으로 비전문가인 정치인들을 장관이나 대통령 등으로 임명해 이들을 통제할 권한을 맡긴 까닭은 바로 그런 이유이다." - 여기서 우울했습니다.

Commented by categoriae at 2007/11/13 04:05
우리나라의 즐비한 육군대장 출신 국방장관들이라면 어떤 식으로 나왔을지 사뭇 궁금해집니다.
Commented by 라피에사쥬 at 2007/11/13 08:29
파월은 정말 최고한테 배웠군요[..] 그러나 네오콘의 비위를 맞추는 법은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다는거..
Commented by 길 잃은 어린양 at 2007/11/13 10:25
남한도 최소한 김영삼 정부 이후로는 이런 단계에 접어들었으니 상국으로 부터 많은 것을 배워야 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7/11/13 11:08
돼지나 소였다면 별 문제 없었을지도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네비아찌 at 2007/11/13 11:24
사실 사람의 장기에 가장 가까운 것은 원숭이지만 너무 비싸기 때문에, 다음으로 사람의 장기에 가까운 동물인 "돼지"(예,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아버지들의 아버지'는 완전 뻥이 아닙니다.)를 의학 연구에서는 많이 씁니다만.....(저희 대학의 심장 권위자 모 교수님의 별명이 '돼지의 군주'시라는^^) 돼지는 아무래도 덩치가 너무 커서 사육하기도 힘들고 연구가 끝난 후 사체를 옮기는 데도 힘이 많이 듭니다. 개는 값도 싸고 덩치가 작아 사육과 취급이 편한 점이 좋지요.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7/11/13 14:24
네비아찌//질병감염이 아니라 상처 치료니까...병원 식당으로 보내서 급식용으로 써도 되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주차장 at 2007/11/13 16:26
개를 죽이고 살리고의 문제라기보다는 핵심은 빠른 해결이라는 것을 간파한 그가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물론 그런 생각을 가지고 했는지는 의문이지만말입니다.(혹시 지극한 애견가였을지도.)
Commented by Cato at 2007/11/13 16:31
잘 읽었습니다. 예민한 주제에 대해서는 역시 같이 열을 내는 흉내라도 열심히 내야하는데 그것도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겠지요. 파월이 와인버거의 생각을 정확히 읽은 것도 놀랍네요.
Commented by maxi at 2007/11/13 16:44
사소한 일로 대중을 열받게 만드는 것 중 한국에서 채무를 오히려 자산 항목으로 옮겨 올린것이라면...군대 문제가 있군요. 군3녀 나 유@준.. 아, 이건 정치인이 직접 결정한 거라기 보다는 떠밀리는 여론에 이미지 관리라는 반사이익을 얻은(그러면서 개인은 묻힌) 경우니 좀 다르네요.. 제가 머리가 딸려서--;;
Commented by 천마 at 2007/11/13 17:31
얼핏 사소한 것 같으면서도 대중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하는 것을 보니 와인버거라는 인물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겠습니다. 아울러 상관이 방송에 나갔을때 곧바로 받을 관심사항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한 파월도 놀랍군요.

우리나라 정치인들이 이런 대중의 감성을 자극할 만한 사항을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것은 경험이 부족한 탓이겠죠. 그동안 대통령을 비롯한 보스의 얼굴만 쳐다보던 정치환경에서 벗어난 것은 사실상 노무현정권부터라고 보는 입장인지라 당분간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답답한 시행착오를 참아야 하겠지 싶습니다.(-_-)
Commented by ellouin at 2007/11/13 17:54
슈타인호프// 수술 실습한답시고 각종 주사를 놓는다면! ㅎㅎ
Commented by Cato at 2007/11/13 18:12
참 그런데 대차대조표 상으로 채무를 자본으로 전환할 수는 있어도 자산으로 옮길 수는 없지 않나요?
Commented by 녹슨 at 2007/11/13 18:40
오오 정치인 오오..
Commented by YaPenguin at 2007/11/13 18:57
이슈화될 소지가 크면서도 사안의 실체는 크지 않은 저런 종류의 문제는 저러한 기민한 대응이 가능하겠습니다만... 이슈의 시발이 강아지가 아니라 퍼싱장군님2호 정도라면 그건 또 어떻게 될지가 의문이더라는...
Commented by 토우 at 2007/11/13 19:06
래쉬나 스누피가.... ;ㅁ;
Commented by 땅콩샌드 at 2007/11/13 19:21
아하 [얼리버드]란 게 미국 국방부 소식지 이름이었군요. 국내 모 사단에서 사단 소식지로 얼리버드란 이름을 쓰고 있답니다. 아하하. 이거 나 혼자 재밌는데.
Commented by 구들장군 at 2007/11/13 19:41
월남전까지만 해도, 특수부대 팀닥터 실습과정에 총으로 쏜 개를 살려내는 것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없어졌군요. 글 잘 읽고 갑니다.
Commented by 됴취네뷔 at 2007/11/13 19:43
총으로 쏜개를 살려낸다라. 뭔가 무서운데요..
Commented by Alias at 2007/11/13 20:04
cato//대차대조표 상으로는 카토님 말씀이 맞죠. 원문에서 무슨 단어 쓴 건지는 저도 모르니... 재미있는 건, 중고딩 때의 기초 상업교과서에서 자산 = 부채 + 자본 이라는 등식은 사실 복식부기 상의 대변과 차변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언급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절대다수의 학생들이 자산 = 내가 빌린 돈 + 원래 내 돈 이라는 식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거죠. -_-;
Commented by ZOON at 2007/11/13 20:37
그 반면에 우리나라는 그런 부분에선 좋은 선택을 하는 정치가분이 없는 것 같군요;;
Commented by scyrie at 2007/11/13 20:58
동감합니다. 정치란 보고싶은 것을 보게 만들어 주는 기술...
Commented by 키치너 at 2007/11/13 22:01
처칠 역시 비슷한 언급을 한적이 있죠. 그걸 보면 역시 벼락부자는 어쩔 수 없어! 라는 생각이 저절로 든달까요 (...)
Commented by 라임에이드 at 2007/11/14 14:20
Alias// (지금 내 눈 앞에 있는) 자산 = 빌린 돈 + 원래 내 돈 만큼
이라고 놓으면 개인적 차원에서도 꽤 들어맞지 않나요? ㅎㅎ
Commented by 루시앨 at 2007/11/14 16:09
합리..라는 단어는 각각 다른 지평에서 다른 의미를 갖는다는걸 잘 보여주는 것 같네요 ^^;
와인버거의 대처가 돋보이는 사례입니다.
Commented by umberto at 2007/11/15 17:51
와인버거의 자리에 노무현이 앉아 있었다면..... "으웱~"
Commented by sonnet at 2007/11/18 02:04
행인1/ 자리에 따라 시야는 달라질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paro1923/ 파월의 회고담에 따르면 와인버거는 불필요하게 큰 회의를 열어서는 모든 참석자(중간관리자)들에게 개별적으로 장관의 관심을 표명해 줌으로서 "나도 중요한 결정에 참여하고 있어!"란 자부심을 실어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더군요. 정말 사람을 부린다는 건 복잡한 일인 것 같습니다.

Madian/ 저도 사회적으로 제가 있는 자리를 중심으로 시각을 갖게 되더군요. 그건 꼭 경험부족이라고만 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band/ 하하. 그러고보면 돼지였으면 '개 같은' 대접은 받지 못했을 듯.

shaind/ 정치인은 아무래도 유권자를 대변한다는 그런 역할이 있으니까요. 그건 관료가 할 수 없는 종류의 일이지요.

didofido/ ...... 세상엔 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이 공존하는 것 같습니다.

categoriae/ 아무래도 대중의 생각을 읽는데는 많이 떨어지겠죠. 미국 대통령은 민간인 국방장관이 하지 못하는 직업군인으로서의 전문적 조언은 합참의장으로부터 직접 받게 되어 있는데, 한국은 그 역할을 군인 출신인 국방장관으로부터 받기 때문에, (노무현 대통령이 구상했던 것 같은) 민간인 국방장관 제도를 정착시키려면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제도 그대로인 상태에서 국방장관을 순수 민간인으로 임명하면, 대통령과 국방장관이 모두 민간인 출신인 상태에서 군사문제를 직업적으로 조언할 사람이 하나도 없는 각료회의에서 전쟁에 관련된 결정을 내려버릴 위험성이 있어 보입니다.

라피에사쥬/ 그건 네오콘으로 개종하기 전에는 절대 불가능한 기술...
Commented by sonnet at 2007/11/22 12:34
길 잃은 어린양/ 그럴 것 같습니다. 한국정부는 국민에게 야합하지 않으면서도, 국민의 생각을 적절히 반영하는 미묘한 균형을 잡는 법을 배우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슈타인호프/ 아무래도 개보다는 훨씬 저항이 적었겠죠.

네비아찌/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역시 실용적인 이유가 배후에 있었군요.

주차장/ 예. 정치적 감각이 상당히 훌륭하다고 느꼈습니다.

Cato/ 파월은 staff로 무척 우수한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역대로 파월을 데려간 상사는 결코 놔주려 하질 않는 걸 보면요.

maxi/ 문보살도 이제 무뇌충 딱지를 거의 깨끗히 벗은 것 같지 않습니까? :-)

천마/ 확실히 노무현 정권 들어서는 정치인(특히 국회의원) 출신 장관의 비중이 크게 늘어났다는 느낌입니다. 어떤 면에서 내각제 같은 느낌을 좀 주기도 했죠. 다만 그런 인선의 배경에는, 과거 정권에서 하듯이 대통령의 업무를 잘 도울 수 있는 잔뼈가 굵은 고참 관료를 쓰기에는 노무현의 인재 풀이 좁았던게 아닌가 하는 인상도 있습니다. 김두관 같은 인물은 아무리 생각해도 장관으로서는 경력이 너무 경량급이거든요.

녹슨/ 흐흐흐.

YaPenguin/ 그런 시끄럽지만 안 중요한 사안을 갖고 국민을 잘 달래 츄파츕스 하나씩 입에 넣어주는 게 대중정치의 묘미가 아닌가 합니다. ;-)

토우/ 파월의 연상 유형이 읽히는 것 같습니다.

땅콩샌드/ 저도 얼리버드가 펜타곤 소식지란 이야긴 여기서 처음 들었습니다.

구들장군/ 그게 (여론에 취약한) 정부산하조직의 예민한 점인 것 같습니다. 민간병원이었으면 차라리 문제가 안 되었을 것 같습니다.

ZOON/ 한국은 전반적으로 대중의 가려운데를 긁어준다는 측면에서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scyrie/ 옙.

키치너/ 처칠 본인이 내각제에서 온갖 장관을 하면서, 관료들과 충돌이 많아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루시앨/ 주어진 임무나 책임이 다르다보니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앉아있는 자리가 정책에 대한 입장을 정하게 된다는 속담과도 통하는 것 같구요.

umberto/ 정치적으로 예민한 이야기니 그건 이번에는 패스~
Commented by porco at 2008/05/02 13:09
최근 미국 쇠고기 사태 때문에 생각나서 다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정부가 어떻게 대처해야할지를 보여주는 사례 같습니다. 민심이 들끓는데 빈약한 논리로 설득하려 하고 있으니...
오늘 2mb가 쇠고기 이슈를 정지적 논리로 증폭시키지 말라고 하는데... 정치적으로 풀어야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된듯 합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8/05/07 07:19
porco/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게 바로 이런 게 아닌가 합니다.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각 과정마다 자기가 잘못된 선택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고민해 보고 반대 방향이 옳았을 경우에 대해서도 따져보는 자세가 꼭 필요한 법인데, 2mb는 이런 자질이 심각하게 결여되어있는 듯 싶습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