От Ильича до Ильича
by sonnet 2006 이글루스 TOP 100 2007 이글루스 TOP 100 2008 이글루스 TOP 100 2009 이글루스 TOP 100 2010 이글루스 TOP 100 2011 이글루스 TOP 100
rss

skin by 이글루스
헝가리판 맥아더 동상 사건
헝가리 총리 "옛 소련 기념물 철거는 국익 손상"
* 필자: kjw@yna.co.kr
* 출처: 부다페스트 AP=연합
* 일자: 2007년 3월 27일

(부다페스트 AP=연합뉴스) 쥬르차니 페렌츠 헝가리 총리는 2차 세계대전 당시 헝가리에서 사망한 옛 소련 병사들을 기념해 세운 오벨리스크를 철거하는 것은 국익을 해치는 것이라고 26일 말했다.

그는 이날 의회에 출석해 "군인이 죽으면 그가 적군이든 아군이든 우리는 경의를 표시한다"면서 "이 문제를 지금 제기해 앞으로 헝가리와 러시아와의 관계에 미칠 영향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문제를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1945년 옛 소련이 나치를 물리치고 헝가리를 해방시킬 당시 사망한 소련 병사들을 기리기 위해 '자유광장'에 세워진 15m 높이의 오벨리스크는 1990년 소련 해체 후 여러 차례 훼손됐으며 최근 철거 논란이 일고 있다.

헝가리 제1야당인 피데스(FIDESZ.청년민주연맹) 소속 일부 의원들은 최근 이 기념물 철거를 결정하기 위한 국민투표 실시를 제안하기도 했다.

쥬르차니 총리는 또 "우리만 민족감정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이 문제를 계속 들쑤시는 것은 헝가리에 득보다 실을 안겨줄 것"이라면서 "러시아와 유럽 모두에게서 아무런 동정도 기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1956년에 헝가리의 민주화운동을 탱크로 밀어버린 소련인지라, 푸틴의 말 같은 걸 듣고 잘 참고 있으려면 상당히 비위가 좋아야 겠지만... 모진 놈 옆에서 오래오래 살아가야 할 이상 현명한 처신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내 생각.
by sonnet | 2007/04/05 16:06 | 정치 | 트랙백(1) | 덧글(7)
트랙백 주소 : http://sonnet.egloos.com/tb/309572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 quarantine.. at 2007/04/06 11:46

제목 : 우리는 영원히 네놈들 옆에...
(쿠르드 놈들은) 터키가 이 지역에 영원히 버티고 있을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미국이야 좀 있으면 떠나겠지만 말이다. (Kurd) "should not forget that Turkey will remain in the region forever. The United States, on the other hand, will leave after a while," - 미국 믿고 허튼 수작 하지 말라며, 터키 외무장관 압둘라 굴 ......more

Commented by 444← at 2007/04/05 16:21
동감입니다. 저 총리는 참 현명한 사람이군요.
Commented by BigTrain at 2007/04/05 16:22
아, 저도 이 기사 보고 맥아더 동상 건이 생각나더군요. 그래도 저 총리는 모하메드 다우드와는 상당히 다른 사람 같습니다.
Commented by 라피에사쥬 at 2007/04/05 16:27
3제국 패망의 그 순간까지 추축동맹국으로 남았던 헝가리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폴란드나 루마니아같은 처신을 기대하긴 좀 어려운 형편입니다.(그나마 폴란드는 90년대에 사과를 몇번 받았죠.)

타 동유럽 국가의 경우 그곳 출신으로 구성된 소련군 부대가 해방(?)에 나서기도 했으니 간접적이나마 저런 형태의 기념물도 민족적 자긍심에 보탬이 될 수도 있지만 헝가리는 경우가 좀 다르니까요.

(개인적으로는 저건 저대로 놔두고 그 바로 앞에다가 '56년 항전 기념비'같은걸 세운다던가.. 매주 수요일마다 '소련군 침략 규탄대회'같은 것을 연다던가 하면 타산이 딱 맞을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우마왕 at 2007/04/05 17:08
헝가리의 경우, 제1차 세계대전까지만 하더라도 독일과 아주 가까웠던 나라였음을 상기하실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오스트리아가 오스트리아-헝가리였음을 상기해주십시오.) 그렇기에 제2차세계대전 당시에도 독일과 가장 오랫동안 보조를 맞췄던 거고 말입니다. 때문에 오벨리스크의 철거는 단순히 소련에 대한 메시지일 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정치 상황 자체를 부정하는 의미, 오버한다면 나치즘에 대한 면죄부로도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즉 반소로 끝나는 게 아니라 반서방 메시지가 될 수도 있는 겁니다. 때문에 저런 처신이 긍정될 여지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맥아더, 혹은 매카써 동상에 빗대는 건 조금은 오버가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드는군요.
Commented by Cato at 2007/04/06 09:14
모진놈 옆에 오래 살면 현명하게 처신해야 한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이란의 핵미사일 공격에 대비하겠다는 취지에서 폴란드와 체코에 MD 기지를 설치하겠다는 미국 제안이 러시아의 반발 때문에 폴란드나 체코 국내에서는 그리 인기가 높지 않다는 기사를 읽은 일도 있는데 역시 동구권 국가들의 처신이 쉽지는 않겠구나 하고 짐작해 봅니다.

사회주의권 몰락 직전에 (체코의 프라하라고 기억합니다만 오래 된 일이라 가물가물하군요) 소련군 전승기념탑을 공원 안에 작게 설치해 놓은 걸 보고 "해방군인건 인정하지만 그 공적을 크게 쳐 줄 수는 없다"는 동구권 균형감각이라고 보신 어느 교수님의 기행문을 읽은 기억도 떠오르는군요.
Commented by 길 잃은 어린양 at 2007/04/06 09:43
빈에 있는 요란한 소련군 해방 기념탑도 소련이 붕괴됐을 때 철거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다가 들어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영세 중립국도 그정도로 신중하니 헝가리 같은 곳은 두 말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sonnet at 2007/04/06 11:22
444←, BigTrain/ 사실 일국의 지도자가 저 정도 소양은 있어야 할텐데... 현실은 꼭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라피에사쥬/ 재미있는 생각입니다. 요즘 national archives에서는 56년 관련 CIA 문서들이 좀 공개되었더군요.

우마왕/ 굳이 그런 비유까지 생각한다면 한국이야말로 2차대전 이후의 질서에 대한 도전이라는 점에서 더 많은 유사점을 찾아낼 수도 있다고 봅니다.

Cato/ 러시아 국방장관은 MD기지를 설치할 경우 80년대의 중거리핵미사일(INF) 협정을 파기하겠다는 위협을 했습니다. 만약 그런 방향으로 일이 진행되면 전세계의 핵밸런스를 재평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미국은 중거리 핵미사일을 새로 개발해봐야 캐나다와 멕시코만 때릴 수 있어서 별 쓸모가 없지만, 러시아가 자국내에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면 유라시아 대륙의 거의 모든 나라가 사정권에 들어오게 됩니다)

길 잃은 어린양/ 역시 기분만 따지면 싹 밀어버리고 싶은 것도 이해는 됩니다만... 냉정히 생각해야 할 문제겠지요. 역시.

:         :

:

비공개 덧글

<< 이전 다음 >>